※ 본 심사 통과 후 논문 인쇄 및 제출서류 안내
구분 | 석사학위 청구자 | 박사학위 청구자 |
일정/장소 | 소정기간 내 학과별 자체계획에 따라 실시 | |
심사회수 | 1차 : 초심 (구술병행) 2차 : 중심 (구술병행) 3차 : 종심 (학위인준) | 1 차 : 초심(구술병행) 2 차 : 중심(구술병행) 3 차 : 종심(학위인준) ※ 필요시 5차까지 자율적으로 증가 가능 |
제출서류 | ① 석사 학위청구논문심사 종합판정표 1부 (심사위원장, 주임교수) | ①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종합판정표 1부 (심사위원장, 심사위원) |
② 연구윤리서약서 국문, 영문 중 택 1부 | ② 연구윤리서약서 국문, 영문 중 택 1부 | |
③ 크로스 양장 논문 인준본 2부 (심사위원 도장 또는 사인을 직접 받은 원본) | ③ 크로스 양장 논문 인준본 2부 (심사위원 도장 또는 사인을 직접 받은 원본) | |
④ 크로스 양장 논문 2부 (심사위원 도장 또는 사인 복사본 가능) | ④ 크로스 양장 논문 2부 (심사위원 도장 또는 사인 복사본 가능) | |
⑤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확인서 1부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학위논문 검색/제출 바로가기[dCollection] →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출력 및 제출[작성 매뉴얼 첨부 참고]) | ⑤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확인서 1부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학위논문 검색/제출 바로가기[dCollection] →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출력 및 제출[작성 매뉴얼 첨부 참고]) | |
⑥ 학위논문 이용동의서 1부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학위논문 검색/제출 바로가기[dCollection] →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출력 및 제출[작성 매뉴얼 첨부 참고]) | ⑥ 학위논문 이용동의서 1부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학위논문 검색/제출 바로가기[dCollection] →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출력 및 제출[작성 매뉴얼 첨부 참고]) | |
⑦ (해당자만 제출)학위논문 비공개(공개유예) 요청서 1부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학위논문 검색/제출 바로가기[dCollection] →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출력 및 제출[작성 매뉴얼 첨부 참고]) | ⑦ (해당자만 제출)학위논문 비공개(공개유예) 요청서 1부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학위논문 검색/제출 바로가기[dCollection] →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출력 및 제출[작성 매뉴얼 첨부 참고]) | |
⑧ 이력서 1부(최종학교 정보,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취업(예정)사항 등 필요) | ⑧ 이력서 1부(최종학교 정보,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취업(예정)사항 등 필요) | |
⑨ (해당자만 제출)학위논문연구계획서 변경원 1부 (논문제목이 청구 당시(2022.10월 학위논문 청구당시)와 비교해 변경되었을 경우) | ⑨ (해당자만 제출)학위논문연구계획서 변경원 1부 (논문제목이 청구 당시(2022.10월 학위논문 청구당시)와 비교해 변경되었을 경우) | |
⑩ 논문표절예방시스템 검사결과확인서 1부 (요약보기 1부 첨부) [요약보기 출력 후 지도교수 서명(또는 날인) 후 첨부] | ⑩ 논문표절예방시스템 검사결과확인서 1부 (요약보기 1부 첨부) [요약보기 출력 후 지도교수 서명(또는 날인) 후 첨부] | |
⑪ 영문학위기 기재용 영문성명 제출서 1부 | ⑪ 영문학위기 기재용 영문성명 제출서 1부 | |
| ⑫ 논문공표예정 계획서 1부(※박사학위를 받은 후 1년 이내에 학위를 받은 것에 대한 공표를 반드시 해야함은 ‘고등교육법’에 정해진 내용으로 반드시 작성해서 제출바람) | |
⑬ 국내 신규 박사학위취득자 조사표 1부 | ||
기 타 | 위 서류를 학생 개인별로 정리하여 기간 내에 일괄 제출 |
※ 논문심사 불합격자의 경우 종합판정표만 제출하면 됩니다.[불합격(평균 80점 미만)으로 작성]
첨부 : 논문심사종결자 제출서류 작성요령 (아래 페이지 참조)
논문심사종결자 제출서류 작성요령
※ 논문심사에서 불합격한 경우 종합판정표(아래 2 또는 3 참조)만 작성해 제출하면 됩니다.
1. 연구윤리서약서
가. 제출대상 : 석사 또는 박사 학위수여예정자
※ 내국인은 국문 연구윤리서약서를 작성하고, 외국인은 국문 연구윤리서약서와 Declaration of Ethical Conduct in Research 중 택일한다.
나. 작성요령
1) 인적사항 : 연구윤리서약서 상단 표의 학과, 학위과정, 학번, 성명을 기재한다.
2) 하단에 서류 제출일자를 기재하고, 지도교수의 이름을 쓴 뒤 도장 날인 또는 사인을 받는다. 그 아래에 서류 제출자의 이름을 쓰고 도장 날인 또는 사인을 한다.
2. 석사학위청구논문심사 종합판정표
가. 제출대상 : 석사 학위수여예정자
나. 작성요령
1) 논문제출자명 : 논문제출자의 성명을 기재한다.
2) 학과, 학번 : 논문제출자의 학과와 학번을 기재한다.
3) 논문제목 : 논문제출자의 최종 학위논문 제목을 기재한다.
4) 논문제목 변경여부 : 논문청구서류에 기재했던 제목과 3)의 최종 학위논문 제목이 같을 경우 불변에 체크하고, 다를 경우 변경에 체크한다.
※ 대소문자, 마침표, 쉼표, 따옴표 등 어느 하나라도 바뀐 경우 변경에 해당한다.
※ 변경에 체크한 경우 아래 69번의 학위논문 연구계획(제목) 변경원을 반드시 작성해 함께 제출해야 한다.
5) 심사위원 : 논문청구서류에 제출한 심사위원과 동일해야 한다. 확정된 심사위원이므로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6) 성적 : 100점 만점 기준으로 기재한다. 100점부터 80점까지 합격에 해당한다.
7) 판정 : 6)의 성적이 100점에서 80점 사이에 해당하면 합격으로 기재하고 그렇지 않으면 불합격으로 기재한다.
8) 날인 :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사인을 받는다
9) 심사평 : 심사위원장이 작성한다. 간략하게라도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
10) 종합판정란의 평균성적 및 판정은 기재하지 않는다.
11) 날짜를 기재하고 심사위원장과 주임교수의 도장 날인 또는 사인을 받는다.
※ 논문심사에 불합격했거나 심사 중도에 포기한 경우라도 종합판정표는 불합격(평균 80점 미만)으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3. 박사학위청구논문심사 종합판정표
가. 제출대상 : 박사 학위수여예정자
나. 작성요령
1) 논문제출자명 : 논문제출자의 성명을 기재한다.
2) 학과, 학번 : 논문제출자의 학과와 학번을 기재한다.
3) 논문제목 : 논문제출자의 최종 학위논문 제목을 기재한다.
4) 논문제목 변경여부 : 논문청구서류에 기재했던 제목과 3)의 최종 학위논문 제목이 같을 경우 불변에 체크하고, 다를 경우 변경에 체크한다.
※ 대소문자, 마침표, 쉼표, 따옴표 등 어느 하나라도 바뀐 경우 변경에 해당한다.
※ 변경에 체크한 경우 아래 9번의 학위논문 연구계획(제목) 변경원을 반드시 작성해 함께 제출해야 한다.
5) 심사위원 : 논문청구서류에 제출한 심사위원과 동일해야 한다. 확정된 심사위원이므로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6) 성적 : 100점 만점 기준으로 기재한다. 100점부터 80점까지 합격에 해당한다.
7) 판정 : 6)의 성적이 100점에서 80점 사이에 해당하면 합격으로 기재하고 그렇지 않으면 불합격으로 기재한다.
8) 날인 :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사인을 받는다
9) 심사평 : 심사위원장이 작성한다. 간략하게라도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
10) 종합판정란의 평균성적 및 판정은 기재하지 않는다.
11) 날짜를 기재하고 심사위원장과 주임교수의 도장 날인 또는 사인을 받는다.
※ 논문심사에 불합격했거나 심사 중도에 포기한 경우라도 종합판정표는 불합격(평균 80점 미만)으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4.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확인서” 및 “학위논문 이용동의서”, “비공개(공개유예) 요청서”
가. 제출대상 : 석사 및 박사 학위수여예정자
나. 작성요령
1)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접속(https://kupis.kw.ac.kr/)
2) 학위논문 검색/제출 바로가기[dCollection] (http://kw.dcollection.net/)
3) dCollection 작성 방법 : 붙임의 ppt 파일 참고
4) 제출 방법
가)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확인서 : dCollection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출력 제출
나) 학위논문 이용 동의서 : dCollection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출력 제출(본인 서명 포함)
다) [해당자만 제출]학위논문 비공개(공개유예) 요청서
: dCollection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출력 제출(본인과 지도교수의 서명 또는 날인 포함)
(중요) ※ dCollection에 입력하는 논문제목(국문/영문)은 학위기에 그대로 반영될 예정이오니, 오타 없이 정확하게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이력서
가. 제출대상 : 석사 및 박사 학위수여예정자
나. 작성요령
1) 사진 : 인화한 사진을 붙이거나 한글파일에 그림넣기를 한 뒤 컬러 또는 흑백 출력한다.
2) 성명을 기재하고 옆에 도장 날인 또는 사인한다. 그 외 생년월일, 주소, 전화, 휴대전화, 이메일을 기재한다.
3) 학력 및 경력에는 고교 또는 대학부터 학력사항을 간단히 쓴다. 원하는 경우 경력을 간략히 기재한다.
6. 학위논문 연구계획(제목) 변경원
가. 제출대상 : 석사, 박사 학위수여예정자 중 논문청구 당시(2022.10) 제출한 제목과 최종 학위논문 제목이 달라진 경우
나. 작성요령
1) 성명, 학과, 과정, 학번을 기재한다.
2) 계획제출 : 입학한 학기를 기재한다.
3) 자격시험 합격시기 : KLAS종합정보서비스에서 로그인하면 본인의 어학 및 종합시험 합격시기를 알 수 있다.
4) 논문제목 : 논문청구서류에 기재한 제목을 쓴다.
5) 변경사항 : 해당하는 부분에 체크한다. 복수체크해도 된다.
6) 변경 후 연구계획의 논문제목은 최종 학위논문 제목을 기재한다. 연구내용은 간단히 쓰거나 별지로 쓸 경우 A4용지 1장 이내로 한다.
7) 변경사유 : 제목을 바꾼 이유를 간단히 한 두 문장으로 작성한다.
8) 연도, 날짜를 쓰고 지도교수, 제출자의 이름과 도장 날인 또는 사인을 한다.
7. 박사학위논문 공표예정신청서
가. 제출대상 : 박사 학위수여예정자
(※ 박사학위를 받은 후 1년 이내에 학위를 받은 것에 대한 공표를 반드시 해야함은 ‘고등교육법’에
정해진 내용으로 반드시 작성해서 제출바람)
나. 작성요령
1) 제출자 : 논문제출자 인적사항을 기재한다.
2) 학위논문 지도교수 : 논문 지도교수의 인적사항을 쓴다.
3) 논문제목 : 최종 학위논문 제목을 기재한다.
4) 공표예정일 : 학위수여를 받는 시점(졸업일)부터 1년 이내의 기간 중 연월까지만 기재한다.
5) 공표방법 : 해당되는 항목에 체크한다. 기타에 체크한 경우 괄호 안에 내용을 기재한다.
6) 제출일자, 지도교수와 제출자의 이름을 쓴 뒤 도장 날인 또는 사인한다.
8. 논문표절검사서비스 카피킬러캠퍼스 검사결과서
가. 제출대상 : 석사 및 박사 학위수여예정자
나. 검사방법
1) 대학원 홈페이지(grd.kw.ac.kr) 우측 중단의 COPY KILLER 바로가기 배너를 클릭한 뒤 KLAS종합정보서비스의 ID와 PW로 해당 사이트에 로그인한다.
(PW 분실시 KLAS종합정보서비스 로그인 페이지에서 “비밀번호 찾기” 버튼 클릭)
2) 학위논문의 표절검사를 실시한다.
3) 표절검사가 끝나고 표절검사확인서(요약보기)를 내려받을 수 있다. 이를 출력하여 첨부한다.
4) 표절검사확인서(요약보기)에 제출자의 학과 학번 성명을 기재한 후, 지도교수 날인 또는 사인을 포함하여 첨부하여 제출한다
※ 카피킬러 사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카피킬러 고객센터(1588-9784)에 문의하면 된다.
다. 작성요령
1) 학과, 학위과정, 학번, 성명을 기재한다.
2) 논문제목 : 최종 학위논문 제목을 기재한다.
3) 최종검사일자 : 카피킬러를 이용해 검사한 최종일자를 기재한다.
4) 최종검사결과 : 지도교수가 검사결과를 판단하여 ‘이상없음’ 또는 ‘표절’ 중 해당하는 곳에 체크한다.
5) 검사결과 : 지도교수가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간단히 총평을 기재하고 지도교수확인란에 도장 날인 또는 사인한다.(표절검사확인서(요약보기)에도 지도교수 도장날인 또는 사인 必)
6) 날짜를 기재하고 지도교수, 제출자의 이름을 쓴 뒤 도장 날인 또는 사인한다.
⑺ 논문표절검사서비스 카피킬러캠퍼스 검사결과서 제출 시 표절검사확인서(요약보기)를 반드시 첨부해야 한다.(표절검사확인서(요약보기)에도 지도교수 도장날인 또는 사인 必)
9. 국내 신규 박사학위취득자 조사표
가. 제출대상 : 박사 학위수여예정자
나. 작성요령 : 설문조사지의 해당 내용을 본인 상황에 맞게 작성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