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공인원 인증기준 1의 요구사항인 학생의 평가, 상담 및 관찰이 프로그램 목표와 일관성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본 프로그램의 운영주체로서의 학생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프로그램은 학생을 교육시키는 교육기관의 기본적인 의무를 수행함에 있어 학생들을 관리하고 지도하는 데 요구되는 다양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행하고 있다.프로그램의 교육목표에 부합되는 학업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평가(assessment)하기 위하여 학생을 분석평가(student evaluation)하고 상담 및 지도(student advising)하며 관찰(monitoring student progress)하는 방법 및 과정이 아래에 설명되어 있다.
전자공학프로그램은 광운대학교 및 전자정보대학의 교육목적을 근본으로 설정된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부지런하고 능동적인 자세를 고양시켜 세계화와 급속히 변하는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고 21세기를 능동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창의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양질의 엔지니어 양성“이라는 프로그램의 임무 달성하기 위하여, 입학에서부터 재학 및 졸업 이후 학생들의 발전상황을 점검하고 분석한 결과를 피드백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운영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이는 공인원의 인증기준을 바탕으로 “순환적 자율개선형 교육모델“을 도입하여 이를 프로그램 내에서 자체적으로 해석하여 설정한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과과정, 학습성과와 이에 수반한 다양한 절차 및 시스템을 수립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데 밑거름이 되는 것이다.
공인원의 인증기준 1 학생의 성취도를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자료를 활용한다.
학생지도
- -학생 상담
- -지도학생의 상담
- -수강학생의 상담 : 교과목 상담시간
개별 교과목 포트폴리오(course portfolio)
- -강의계획서
- -학생의 강의평가
- -교과목 강의 관련 자료 : 시험, 숙제 및 project 보고서 등등
- -CQI 보고서 등등
학생 포트폴리오(student portfolio)
- -교과과정 및 학습성과 포트폴리오(curriculum & outcome portfolio)
- -교과과정 상의 교과목의 취득 이수학점을 통한 학습성과 성취도 분석
- -학습성과 성취도 분석 시스템
- -설계 프로젝트 포트폴리오(design project portfolio)
설문조사
- -신입생 설문조사
- -재학생 설문조사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졸업생 설문조사
- -산업체 고용주 설문조사 등등
전자공학프로그램의 각종 운영위원회의 규정 및 회의록
- -프로그램위원회 회의록
- -교과과정위원회 회의록
- -평가위원회 회의록
- -산학자문위원회 회의록 등등
학생 분석평가
학생의 질(quality) 분석평가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수립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된다. 프로그램의 입학하는 신입생과 재학생의 질 및 졸업생의 진로를 지속적으로 평가 및 분석하여 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근본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학생들을 평가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전자공학프로그램 내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필요한 부분을 발취 및 요약하여 학생 평가 및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학생 분석평가 시스템의 체계도
-
신입생 분석
재학생
학생관리 포트폴리오
교과목 포트폴리오
설계 포트폴리오
졸업생 분석
-
-
프로그램 위원회
평가위원회
분석된 신입생의 입학 자료, 종합정보서비스의 공학인증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하여 전산화된 학생 관리 포트폴리오와 교과목 포트폴리오(학습성과 포트폴리오 포함) 및 설계 프로젝트 포트폴리오의 내용, 학생복지처의 졸업생의 취업현황 정보 등을 이용하여 정리된 자료는 산학자문위원회로부터 의견 수렴과정과 매학기 혹은 필요한 경우에 수시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관련 운영위원회(프로그램위원회, 교과과정위원회, 평가위원회 등)를 열어 프로그램의 전반적 개선에 활용한다. 또한 분석 시스템의 자료는 교내의 입학 홍보처 내에서 입학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학생 상담 및 지도
프로그램에서는 종합정보서비스의 공학인증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상담 및 지도를 하며, 전자공학과의 웹 사이트(http://ee.kw.ac.kr)를 통하여 전자공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에게 프로그램의 교육목표과 목표, 학습성과, 각 교수들의 전공분야에 대하여 상세히 소개함으로써 전공선택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전자공학 전공 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에 대해서는 학생 1인당 1인의 지도교수를 배정하여 학생의 적성, 장래 희망, 성격 등을 파악하고 학기 초 수강 신청 시에 상담을 통하여 수강 결정에 도움을 주며, 학기 종료 후에는 학생의 학습성과 성취도, 학업 계획 등을 점검한다. 또한 각 교수별 상담의 통계가 공학인증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하여 현황을 작성되어 교수업적에 반영되도록 하고 있다.
또한 4학년 1학기 초 “캡스톤 설계 1” 교과목을 통하여 학생에게 졸업논문 지도교수를 배정하여 주제 선정과 자료 수집, 설계수행 및 보고서작성 등을 지도한다. 이와 같은 학생상담 및 지도에 관한 모든 기록 및 자료는 학생 개인별로 마련된 학생 관리 포트폴리오에 보관한다.
상담 및 지도 제도
또한 이와 같은 상담 및 지도 결과들은 종합정보서비스를 통하여 전산화되어 매학기 프로그램 위원회를 통하여 프로그램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위의 내용은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수강신청 시 수강신청 프로그램 상에서 자신의 개인 신상 카드(개인 신상정보, 출신 학교, 취미, 진로, 적성 등)를 작성하고 각 전담 교수와의 상담 및 인증을 통해야만 프로그램 수행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운영하여 수강지도를 강화한다.
- -4학년의 경우 년 1회 “캡스톤 설계 2” 교과목을 통하여 관련분야의 산업체 또는 연구 기관 방문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전공에 대한 현장학습을 실시함으로써 졸업 후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준다.
- -본 프로그램을 선택한 학생들과 상담을 통하여 담당교수가 담당학생의 개인 신상, 학기별 수강과목, 학기별 성적표, 학업성취도, 적성, 진로 등의 상담내용을 기록하도록 하고 있다.
- -인터넷 홈페이지에 "상담 코너" 게시판을 사용하여 상담을 통한 개선 사례, 고민 상담의 내용을 익명으로 게재하여 이를 문서화하고 학교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인터넷 설문조사 코너를 만들어 문제해결을 위해 의견을 수렴한다.
- -각 학년 지도교수 뿐 아니라 타 학년 지도교수 및 타과의 교수들과의 다중상담이 가능하게 하여 학생과 교수간의 상담이 자유롭게 한다. 또한 교과목 담당교수들을 통하여 학업에 관련한 상담도 병행하도록 하고 있다.
학생 발전상태 관찰
학생의 학업수행 과정과 진도를 관찰하여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에 적합한 교과과정의 수행여부와 학위 관련 프로그램의 모든 요구 조건을 충족하기 위한 학생의 진도를 파악하며, 이 결과의 지속적인 상담과 지도, 평가 및 개선 과정을 통하여 자질과 학습성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전자공학프로그램에는 프로그램의 능동적인 개선을 위하여 전체 시스템 체계도로부터 위의 아래의 그림과 같이 요약 할 수 있다. 입학에서 졸업이후 까지 학생의 발전 상태를 관찰하고 관리 포트폴리오를 통해 문서화 하고 분석 시스템을 통하여 전산화를 한다. 이와 같이 전산화된 자료는 입시에 반영하기 위하여 입학 홍보처에서 활용된다. 또한 프로그램 개선을 위하여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전산화된 자료 및 게시판 및 산업 협동 위원으로부터 의견 수렴을 통하여 재학생들에게 피드백 되는 관찰 체계도를 가진다. 본 관찰 체계도는 아래와 같이 입학생, 재학생, 졸업생의 3개의 항목으로 나뉘어 수행된다.
최근 학생들의 상담 및 관찰은 매우 다양하게 운영되는 면을 보이고 있지만, 학생들의 다양성에 비취어 볼 때 그 요구에 적절히 부응하고 있지 못한 면이 많다.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을 정기적으로 상담하고 지도하지만, 많은 경우에는 담당교수를 찾기 보다는 친구나 선배를 찾아 상담하는 예가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이러한 학생들의 관찰은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완벽하게 달성하기 어렵다.
교내의 다양한 시스템을 통하여 통합 관찰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상담시스템을 기본으로 지도교수의 상담, 학생복치처의 학생상담실(http://sangdam.kw.ac.kr)의 협조와 프로그램의 웹 사이트에 게시판, 학생회, 동아리활동, 학교 홈페이지의 열린광장의 게시판 등을 통하여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학생을 면밀히 관찰하고 문제점 발생 시 즉각 대처할 수 있는 관찰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편입생 수용정책과 절차
편입생을 위한 수용정책과 절차에 관한 기준이 설명되어 있다.
아래 기준에 의해 인정된 편입생은 상담과 지도를 위하여 매 학기 지도교수와 면담하도록 하고 수강 및 진로상담을 통하여 전공기초 및 전공일반에 지정된 필수 이수과목과 ABEEK 필수과목(인필)을 이수하도록 한다.
- -편입생의 선발, 학점인정에 관한 일반사항은 본 대학 편입생 선발 및 학점인정 심사처리 지침을 준용하되, 당 지침에 언급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본 내규에 따라 처리한다.
- -편입생 중에 인증을 희망하는 학생은 8개 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다.
- -인증을 희망하는 학생에 대한 전적 대학에서의 이수학점 인정최대학점은 졸업학점의 1/2까지 할 수 있지만, 각 프로그램의 인증필수과목에 대해서는 전적 대학의 학점을 인정하지 아니한다. (단, 전적 대학이 본 대학과 유사한 프로그램의 공학교육 인증 제도를 실시하고 있고, 해당 교과목명이 유사한 경우에는 프로그램위원회를 통해 인정할 수 있다)
또한, 편입생의 학과 적응력을 위해서 학과별로 편입생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하여 학과 교과과정, 수강 신청, 대학원 연구실 소개 및 졸업 후에 진로방향 등의 설명회를 갖고 지정된 지도교수를 통하여 상담, 전공 이해 및 학습 방법 등을 지도하여 이를 웹 사이트의 학생지도를 통하여 상담기록을 남기도록 하고 있다. 편입생의 입학이 확대된다면, 학과 홈페이지에 편입생을 위한 전공 관련 동영상, 강의 자료 및 사이버 강좌 등을 제공할 예정으로 있다. 또한, 인터넷 게시판을 만들어 의문 사항이나 건의 사항 등을 올리면 전담 조교가 답변하고 이를 문서화 한다.
편입생을 위한 수용정책은 전공지도, 원활한 학교생활, 학업적응력 세 가지로 구분하여 편입생을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학생 발전 상태 관찰 체계도
편입생을 위한 수용정책
-
전공지도
지도교수 배정
진로, 상담카드 작성
선수 및 필수과목 배정
선수 및 필수과목
이수검토
전공지도 보완
-
원활한 학교생활
오리엔테이션
미팅, MT
실험 및 프로젝트
혼합조
게시판 활용
-
학업 적응력
클리닉 클래스
동영상 사이버 강좌
연구실과의 연계
편입생을 위한 수용정책
위의 규정에 따른 편입생들의 수용 정책에 대하여 매 학기말 마다 성적표와 지도교수 면담을 통하여 학기 초와 비교하여 어느 정도의 향상이 있었는지 체크하며, 편입학생들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만족도와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 학기 정책결정에 반영하도록 한다. 그 결과를 토대로 수용 정책이 개선된 실적물은 첨부자료로 학생관리 포트폴리오에 첨부한다.
타교 이수 학점인정 절차
편입학생의 졸업에 필요한 이수 구분별 최저학점은 본교 신입학생과 동일하게 적용하므로 이들의 전적 대학에서의 취득학점을 본교 학년별 수료 기준학점 범위 내에서 인정하고 본교 교과과정과 비교하여 동일 또는 유사교과목을 본교 재학생의 이수 기준학점 범위 내에서 최소 인정하여 향후 본교에서 학위 취득 시 전공영역의 성취도를 고양한다. 학점인정 대상자는 2003학년도 제 2학기 3학년 편입학생이 된다. 학점인정방식은 학년별로 총 취득학점과 교양 선택학점 또는 전공학점을 인정 학점 범위 내에서 각 학과(부), 전공별로 심사하여 인정한다.
전자공학프로그램에서는 인증에 대한 요구가 없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본교에서 정한 일반학점 인정 절차를 따르고 있다.
본교의 일반학점 인정 규정
편입학년 |
전적대학 이수학점 |
최소 인정학점 |
최대 인정학점 |
3학년 |
- 일반대학 2학년 수료자 (법령에 의한 동등이상 학력자)
- 학사학위 소지자 (정원 외) |
70 |
80 |
학점인증절차
편입학생
전적대학
성적증명서 제출
단과대학장
학점인정 위원
선정
학점인정위원회
전적 대학 취득 학점 및 교과목 심사 및 결제
학점인정위원회
학과별 인정결과 교무과 통보
교무과
인정결과 발급 및 성적표에 반영
- -편입학생은 단과대학 교학과에 인정받고 싶은 전공과목을 표시한 성적증명서를 제출한다.
- -단과대학장이 각 주임교수와 협의하여 인정위원을 선정한다. 인정위원은 학과별로 주임교수를 포함하여 1-2명으로 구성된다.
- -학점인정위원이 사정한 후 단과대학장이 확정결제 한다. 이 때 3학년은 전공과목 12학점 이내에서 인정된다.
- -학과별 인정결과를 대학별로 취합하여 교무과로 통보한다.
- -인정결과 발급 및 성적표에 반영
또한 학점인정위원회를 두어 전적 대학의 취득학점 및 교과목을 심사하고 결재하며 아래와 같은 준수사항에 입각하여 위원회를 운영한다.
- -인정교과목은 본교 학업이수가이드 및 종합 강의 시간표의 교과목을 기준으로 전적 대학 성적표 상의 교과목명과 비교분석한다.
- -전공학점 인정 시 본교 학업이수가이드에 수록된 학과(전공)별 교과 과정 기준으로 해당학과의 전공과목과 동일하다고 인정할 수 있는 교과목은 최대 12학점까지 인정이 가능하다. 전공학점이 인정될 수 있는 학생은 정규 4년제 대학에서 편입학한 일반 편입생이므로 유의한다.
- -학점인정 시에는 전부 교양으로 할당받는 학생을 제외하고 전공과목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학생은 직접 면담과 함께 할당을 한다. 학점 인정 시 본교 전공과정 이수 시 전공 성취도를 높일 수 있도록 고려하고 편입학생간 형평성의 문제가 야기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 -3학년 편입자로서 학사 편입자 및 전문대학 졸업자(동등학력인정포함)는 별도의 전공 인정학점이 없기에 총인정학점만 70학점이 확정된 것이며, 전적대학 이수 현황을 파악하여 학사 지도에 참고한다.
- -편입학생이 소속 전공분야의 교과목을 효율적으로 이수 할 수 있도록 전공 기초적 성격의 선수과목을 지정하여 해당학생이 이수하도록 지도한다.
프로그램 요구 만족 보상
프로그램의 모든 학생이 프로그램의 모든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것을 보장하는 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인증기준의 해석을 확대하여 학생 입장에서도 기술하였다.
국내에서는 외국과 같이 프로그램의 요구사항을 만족하지 못하는 학생을 프로그램에서 제적시킬 수 없음으로 모든 학생이 프로그램의 인증에 관련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것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로서 개별학생 인증제를 두었다.
프로그램에 입학하는 모든 학생은 일단 인증제 프로그램으로 교육을 받도록 한다. 그러나 학업을 수행 중에 이수학점의 저하, 중도학업 포기 등과 같은 다양한 이유로 인증제 프로그램의 요구사항들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인증수여 운영 규정을 통하여 인증 받는 학생과 받지 못하는 학생을 구분하여 졸업 시 인증 수여 여부를 결정한다. 따라서 인증요구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학생은 당연히 인증을 받지 못하게 되며, 기존의 일반 전자공학사 학위를 받고 졸업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절차의 근간은 학생의 교과과정 및 학습성과 포트폴리오이다. 교과과정 및 학습성과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면 각 교과목은 교과목의 강의계획서에 표시된바와 같이 수준과 반영률이 표시되게 되는데, 졸업 시 이러한 수준과 반영률을 합산되게 되며, 프로그램에서 정한 인증수여 조건에 만족하는 학생에 한하여 인증을 수여하게 되는 것이다.
모든 학생이 프로그램의 모든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것을 보장하는 절차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