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과목소개

교과목 소개

과목명 과목설명
음성및오디오신호처리 디지털 신호 처리 이론을 복습하고, 이를 음성/오디오 신호 처리에 적용하여 구체적인 동작 구현을 통하여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신호처리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강의 주제는 음성/오디오 신호의 특성 분석, 신호의 특징 추출 방법, 신호의 인식 및 압축 기술, 심리음향, 3D 오디오 등을 포함한다. 본 강의의 수강을 위하여 디지털 신호 처리 지식과 C Programming 이 필수적이다.
공학설계입문 학부 저학년 학생들이 미래 공학자로서의 기초적인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특히, 공학설계의 의미와 접근 방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기초전자회로 및 실험 1 Basic Electronic circuit Lab 1 전자 공학을 탐구하는 기초과정의 이론인 회로이론의 기본 법칙과 정리를 실험 실습을 통해 쉬운 이해를 도모한다. 주요 실험 내용은 저항, 캐패시터, 인덕터 등의 소자를 이용한 직/교류 실험과 기초 계측기의 동작원리를 배우고, 다이오드를 이용한 정류회로 구성 등을 실험한다.
디지털공학 Digital Engineering 수의 진법과 2진연산, 코우드화, 논리이론, 각종조합논리회로, 플립플롭순서 논리이론,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D/A 및 A/D변환, 디지털 시스템,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구조 등을 배운다.
물리전자1 Electro Physics 1 진공중의전자운동, 기체중의방전, 고체중의전자, 전자방출, 진공관, 광전관, 방전관, 반도체및PN접합, 트랜지스터, 직접회로 등 각종소자를 다룬다.
전자기학1 Electromagnetics 1 전기및자기의기본적인여러현상을배운다. 벡터해석, 진공중에서의전계및자계, 매체내에서전계및자계, 경계조건, 전자유도현상, 맥스웰방정식에 관하여 강의한다.
회로이론1 Circuit Theory 1 전압전류관계, 회로의기본정리, 폐회로및절점방정식, Laplace변환과 회로방정식, 과도현상, 임펄스응답, RLC필터이론에대해서 다룬다.
기초전자회로 및 실험 2 Basic Electronic circuit Lab 2 디지털 논리회로에서 배운논리이론, 종합논리, 순차논리이론에 대한 지식을 이용하여 기본논리 게이트에 대한 실험과 기본게이트를이용 Mux/Demux,Adder,Decoder, 카운터및레지스터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논리회로에 대한 동작특성을 이해한다.
물리전자2 Electro Physics 2 진공중의 전자운동, 기체중의 방전, 고체중의 전자, 전자방출, 진공관, 광전관, 방전관, 반도체 및 PN 접합, 트랜지스터, 직접회로등 각종소자를 다룬다.
전자기학2 Electromagnetics 2 전기 및 자기의 기본적인 여러현상을 배운다. 벡터해석, 진공중에서의 전계 및 자계, 매체내에서 전계 및 자계, 경계조건, 전자유도현상, 맥스웰방정식에 관하여 강의한다.
회로이론2 Circuit Theory 2 전압전류관계, 회로의기본정리, 폐회로및절점방정식, Laplace변환과 회로방정식, 과도현상, 임펄스응답, RLC필터 이론에대해서 다룬다.
신호및시스템 Signals and Systems 연속 또는 이산신호 및 시스템을 정의하고 미분방정식이나 차분방정식을 이용하여 각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하며 시스템 해석을 위하여 라플라스변환, Z-변환등을 강의하고 이산신호와 연속신호에 대한 푸리에 급수,푸리에 변환등을 강의한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의 하드웨어 구조와 소프트웨어 설계를 다룬다.연산장치와 제어장치 구조, 메모리관리, 입출력제어방식, 기본적인 시스템 프로그램 설계등을 강의한다.
전자회로 및 실험1 Microelectronic Circuits Lab. 1 아날로그 및 디지털회로의 구조 및 설계에 관한 기초적인 실험·계측장비의 소개, 최신전자 장비이용 및 조작에 대해 연구한다.
전자회로1 Microelectronic Circuits 1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 회로 개론, MOSFET, 바이어스안정도, 소신호해석, 전력증폭기, 피드백과발진기, 연산증폭기이론과 응용 및 응용회로 설계,수동 및 능동필터 설계등을 배운다.
통신이론1 Communication Theory 1 신호해석 및 선형시스템 분석,스펙트럼 분석과 랜덤프로세스등 기본통신 이론을 다루고, AM, FM, PM등 실제 통신방식에 관한 이론과 시스템분석을 하고, PCM통신방식, 다중통신방식, 그리고 데이터통신등의 이론적 분석 및 그 응용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반도체소자및설계 Semiconductor Engineering 반도체의 기본물성 및 특성을 습득하고 반도체 소자인 다이오드, 트랜지스터의 제조과정 및 동작특성을 공부하고 실제적 인응용분야에 대하여 다룬다.
마이크로파공학 Microwave Engineering 전기자기학의 기초 이론을 응용하여 전자기파의 특성을 이해하고 여러가지 전송선로의 구조 및 전파특성을 해석하는 방법과 기본적인 문제등을 다룬다. 초고주파 영역에서 사용되는 소자 및 회로의 기능을 이해하고 이러한회 로망의 특성을 해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또한 주파수영역에서의 신호를 해석하는 방법과 측정이론을 다룬다.
전자회로및실험2 Microelectronic Circuits Lab. 2 아날로그 및 디지털회로의 구조 및 설계에 관한 기초적인 실험·계측장비의 소개, 최신 전자장비이용 및 조작에 대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전자회로2 Microelectronic Circuits 2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회로 개론, MOSFET, 바이어스안정도, 소신호해석, 전력증폭기, 피드백과 발진기,연산증폭기이론과 응용 및 응용회로 설계, 수동 및 능동필터 설계등을 배운다.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