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학습성과

개요

프로그램의 재학생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 및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도록 학업을 수행하여 졸업 시점에 습득하게 되는 능력을 말한다. 학습성과의 달성을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성취실행기준(performance criteria)이 수립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이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구체적인 평가기준(rubric)이 구현되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공인원의 13가지 학습성과와 프로그램에서 자체적으로 수립하는 학습성과로 구성할 수 있다.

구분 내용
기본지식 전자공학에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자료분석 전자공학에 관련된 그림, 숫자 및 문서자료 등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실험수행 전자공학에 관련된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설계기본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을 해낼 수 있는 능력
(여기서 복합학제적이란 뜻은 전자공학분야의 다양한 세분분야의 범위를 복합적으로 구성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무선통신 전공심화 분야의 교과목인 RF 시스템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하 고 그중에 때 안테나, 증폭기, 필터 등을 설계하여 통합시스템을 설계한다고 하면, 이것은 전자기학, 마이크로파 공학 및 전자회로 등의 다양한 교과목에서 별도로 습득한 능력을 복합적으로 결합하는 것이라는 뜻이다.)
문제해결 현실의 전자공학 관련 제반 문제들을 풀기 위해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직업윤리성 전자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과 윤리의식의 지속시킬 수 있는 능력
의사전달 전자공학 엔지니어로서 자신의 위치를 고려하여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사회적 영향 거시적 관점에서 자신이 선택한 공학적 해결 방안이 해당 산업분야 및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는 능력 (이것은 기본적으로 기본소양의 다양한 교육을 통하여 다루어 질 수 있다. 그러나 적절성의 관점에 서 보면 전자공학분야의 사회적 및 경제적 의미는 전자공학프로그램의 전공주제 교과목들을 통하여 이해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통신 후진국에 통신시스템을 제공함으로 우리가 확보할 수 있는 경제 적 이득과 국제적 위상 상승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향후 전개될 다양한 전자공학분 야의 발전이 관련 산업분야 및 사회전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평생교육 평생 교육의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전자공학 분야는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해당분야 엔지니어는 이러한 미래의 경향을 파악하고 필요한 요소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자기발전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여야 한다. 또한 자신의 발전적인 경력을 추구하기 위해 어떠한 능력이 필요한지를 인식하여야 한다. 이러한 능력은 일반적으로 전공심화과정의 교과목 수강 시 서론 부분에서 다루어진다.)
시사적 논점 경제, 경영,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여기서 현재의 시사적 논점들은 전자공학분야의 엔지니어가 지속적으로 인식해야만 하는 기본적인 지식이다. 이러한 시사적 논점들의 변화는 전자공학분야에 여러 측면에서 많은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핸드폰, WLAN, 인터넷과 같은 통신의 발달로 사회 및 문화의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사회적으 로 다양한 법률적 규제의 완화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급변하는 전자공학분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문제점과 대책에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찾아낼 수 있도록 능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한 내용일 것이다.)
국제성 함양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외국어 구사능력의 배양을 통하여 전자공학 및 기타 관련분야의 외국전문가 들과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이 능력은 영어의 능력을 주로 향상시키는데 주안점을 둔다. 독해, 작문 및 대화능력을 향상시켜 실무현장에서 해당 전공분야의 언어로 인한 장벽을 극복하는데 있다.)
실무도구 전자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첨단 공학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창의적 설계실무 전자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창의력을 발휘하여 고객의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설계 실무능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