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프로그램의 재학생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 및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도록 학업을 수행하여 졸업 시점에 습득하게 되는 능력을 말한다. 학습성과의 달성을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성취실행기준(performance criteria)이 수립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이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구체적인 평가기준(rubric)이 구현되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공인원의 13가지 학습성과와 프로그램에서 자체적으로 수립하는 학습성과로 구성할 수 있다.
구분 |
내용 |
기본지식 |
전자공학에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자료분석 |
전자공학에 관련된 그림, 숫자 및 문서자료 등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실험수행 |
전자공학에 관련된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설계기본 |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을 해낼 수 있는 능력
(여기서 복합학제적이란 뜻은 전자공학분야의 다양한 세분분야의 범위를 복합적으로 구성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무선통신 전공심화 분야의 교과목인 RF 시스템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하
고 그중에 때 안테나, 증폭기, 필터 등을 설계하여 통합시스템을 설계한다고 하면, 이것은 전자기학,
마이크로파 공학 및 전자회로 등의 다양한 교과목에서 별도로 습득한 능력을 복합적으로 결합하는
것이라는 뜻이다.) |
문제해결 |
현실의 전자공학 관련 제반 문제들을 풀기 위해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직업윤리성 |
전자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과 윤리의식의 지속시킬 수 있는 능력 |
의사전달 |
전자공학 엔지니어로서 자신의 위치를 고려하여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사회적 영향 |
거시적 관점에서 자신이 선택한 공학적 해결 방안이 해당 산업분야 및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는 능력
(이것은 기본적으로 기본소양의 다양한 교육을 통하여 다루어 질 수 있다. 그러나 적절성의 관점에
서 보면 전자공학분야의 사회적 및 경제적 의미는 전자공학프로그램의 전공주제 교과목들을 통하여
이해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통신 후진국에 통신시스템을 제공함으로 우리가 확보할 수 있는 경제
적 이득과 국제적 위상 상승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향후 전개될 다양한 전자공학분
야의 발전이 관련 산업분야 및 사회전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
평생교육 |
평생 교육의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전자공학 분야는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해당분야 엔지니어는 이러한 미래의
경향을 파악하고 필요한 요소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자기발전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여야
한다. 또한 자신의 발전적인 경력을 추구하기 위해 어떠한 능력이 필요한지를 인식하여야 한다.
이러한 능력은 일반적으로 전공심화과정의 교과목 수강 시 서론 부분에서 다루어진다.) |
시사적 논점 |
경제, 경영,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여기서 현재의 시사적 논점들은 전자공학분야의 엔지니어가 지속적으로 인식해야만 하는 기본적인
지식이다. 이러한 시사적 논점들의 변화는 전자공학분야에 여러 측면에서 많은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핸드폰, WLAN, 인터넷과 같은 통신의 발달로 사회 및 문화의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사회적으
로 다양한 법률적 규제의 완화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급변하는 전자공학분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문제점과 대책에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찾아낼 수 있도록 능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한 내용일 것이다.) |
국제성 함양 |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외국어 구사능력의 배양을 통하여 전자공학 및 기타 관련분야의 외국전문가
들과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이 능력은 영어의 능력을 주로 향상시키는데 주안점을 둔다. 독해, 작문 및 대화능력을 향상시켜
실무현장에서 해당 전공분야의 언어로 인한 장벽을 극복하는데 있다.) |
실무도구 |
전자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첨단 공학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창의적 설계실무 |
전자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창의력을 발휘하여 고객의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설계 실무능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학습성과
학생들의 학업이수 과정을 충실히 이수하였을 때 기대되는 학습성과를 14개 항목(공인원의 학습성과 13개 + 본 프로그램 자체 수립 학습성과 1개)으로 구성하여 수립하였다. 이러한 학습성과는 본질적으로 전공주제를 통하여 달성되어야 하지만, 국내의 교육여건상 전공주제에서 14개의 학습성과를 모두 달성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므로 기본소양(18학점, 6교과목), 전산학을 포함한 수학 및 기초과학(36학점, 12교과목), 전공주제와 관련된 교과과정상의 교과목을 통하여 달성되도록 하였다.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전자공학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기준으로 설정된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는 공인원 인증기준 3을 근거로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에 맞게 적절히 수정한 학습성과 13가지와 프로그램 자체에서 “창의성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양질의 엔지니어 양성의 필요성”에 의해 설정한 학습성과 1가지로 총 14개의 학습성과로 구성된다.
가. 공인원의 인증기준 3에 따른 13가지 학습성과
- (1)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2)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3)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4)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5)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 (6)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7)직업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인식
- (8)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9)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 방안이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10)수평생 교육의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11)경제, 경영,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 (12)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13)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법, 첨단 공학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나. 프로그램 자체에서 수립한 1가지 학습성과
- (14)전자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창의력을 발휘하여 고객의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설계 실무능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다.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위의 가 및 나항을 기본으로 수립한 본 프로그램의 14가지 학습성과 (여기서 학습성과의 내용을 요약하여 표현할 수 있는 용어를 선택하여 이용하고 있다. 또한 본 프로그램에서는 난해한 학습성과의 내용을 프로그램에서 이해한 내용을 더불어 기술하였다.)
- (1) 기본지식 : 전자공학에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지식과 이론 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2) 자료분석 : 전자공학에 관련된 그림, 숫자 및 문서자료 등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3) 실험수행 : 전자공학에 관련된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4) 설계기본 : 요구된 필요조건(사양)에 맞추어 전자공학의 요소, 시스템 및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5) 팀웍 :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여기서 복합학제적이란 뜻은 전자공학분야의 다양한 세분분야의 범위를 복합적으로 구성 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무선통신 전공심화 분야의 교과목인 RF 시스템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하고 그중에 때 안테나, 증폭기, 필터 등을 설계하여 통합시스템을 설계한다고 하면, 이것은 전자기학, 마이크로파 공학 및 전자회로 등의 다양한 교과목에서 별도로 습득 한 능력을 복합적으로 결합하는 것이라는 뜻이다.)
- (6) 문제해결 : 현실의 전자공학 관련 제반 문제들을 풀기 위해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7) 직업윤리성 : 전자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과 윤리의식의 지속시킬 수 있는 능력
- (8) 의사전달 : 전자공학 엔지니어로서 자신의 위치를 고려하여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9) 사회적영향 : 거시적 관점에서 자신이 선택한 공학적 해결 방안이 해당 산업분야 및 사회전반에 미치 는 영향에 관하여 폭 넓은 이해를 할 수 있는 능력 (이것은 기본적으로 기본소양의 다양한 교육을 통하여 다루어 질 수 있다. 그러나 적 절성의 관점에서 보면 전자공학분야의 사회적 및 경제적 의미는 전자공학프로그램 의 전공주제 교과목들을 통하여 이해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통신 후진국에 통신 시스템을 제공함으로 우리가 확보할 수 있는 경제적 이득과 국제적 위상 상승에 대 한 이해가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향후 전개될 다양한 전자공학분야의 발전이 관련 산업분야 및 사회전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폭 넓은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 (10) 평생교육 : 평생 교육의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전자공학 분야는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해당분야 엔지니어는 이러한 미래의 경향을 파악하고 필요한 요소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자기발 전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여야 한다. 또한 자신의 발전적인 경력을 추구하기 위해 어떠한 능력이 필요한지를 인식하여야 한다. 이러한 능력은 일반적으로 전공심화과 정의 교과목 수강 시 서론 부분에서 다루어진다.)
- (11) 시사적논점 : 경제, 경영,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여기서 현재의 시사적 논점들은 전자공학분야의 엔지니어가 지속적으로 인식해야 만 하는 기본적인 지식이다. 이러한 시사적 논점들의 변화는 전자공학분야에 여러 측면에서 많은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핸드폰, WLAN, 인터넷과 같은 통신의 발달 로 사회 및 문화의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사회적으로 다양한 법률적 규제의 완화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급변하는 전자공학분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문제점과 대책 에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찾아낼 수 있도록 능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한 내용일 것이다.)
- (12) 국제성함양 :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외국어 구사능력의 배양을 통하여 전자공학 및 기타 관련분야 의 외국전문가들과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이 능력은 영어의 능력을 주로 향상시키는데 주안점을 둔다. 독해, 작문 및 대화능 력을 향상시켜 실무현장에서 해당 전공분야의 언어로 인한 장벽을 극복하는데 있 다.)
- (13) 실무도구 : 전자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첨단 공학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14) 창의적설계실무 : 전자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창의력을 발휘하여 고객의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설계 실무능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평가절차 개요
전자공학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재학생에게 인증기준에 부합되게 수립된 프로그램의 모든 교과과정 및 절차를 성실히 이수하도록 지도하여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기초과학 및 수학능력, 의사교환 및 전달능력, 공학적 자질과 능력, 관리능력, 직업윤리와 행동능력, 지성적인 사고와 숙성, 지속적인 학습과 연구자세 등의 지식과 능력이 있음을 증명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방법을 이용하여 평가하고 있다.
학습성과의 평가는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졸업 시에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학습성과를 제대로 이수하고 졸업하였는지를 평가하고, 산업체 현장 근무 시 프로그램을 통하여 소지하게 된 학습성과가 얼마나 유용한지와 부족한 점이 없는지를 평가한다. 또한 본 프로그램의 졸업생을 고용한 산업체 고용주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본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학습성과가 산업현장에 얼마나 연관성이 있으며, 졸업생이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그 자료를 학습성과 평가에 이용한다. 이러한 결과들이 피드백되어 학습성과를 개선하는 시스템 및 절차에 대해서도 설명할 것이다.
또한 본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졸업생 학습성과 기준에 대한 자체평가과정을 문서화된 결과와 함께 제시하였고, 그 결과가 프로그램의 개선과 발전에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그 평가과정이 교육기관의 사명과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에 중요한 졸업생 학업성취도 수준을 측정하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입증자료로서 아래 내용 등을 기본적으로 제시하였다.
- -학생의 강의평가 및 교수의 강의평가 (CQI 보고서)
- -교육요소와 학습성과의 달성을 보여줄 수 있는 학생의 교과과정 및 학습성과 포트폴리오
- -학생의 교과과정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졸업 사정 (인증 부여 여부 결정)
- -창의적 설계교육 과정을 보여줄 수 있는 학생 설계 포트폴리오
- -신입생, 재학생 및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경시대회, 어학시험 및 기사자격과 같이 전국 수준의 전자공학 전공 관련 시험결과 (2005년도부터 시행 예정)
- -졸업생의 전문직 관련업적과 직업개발활동 등과 같은 취업 현황 자료
- -졸업생 및 졸업생 취업 산업체의 고용주 의견조사 등
평가절차
학습성과의 평가는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졸업 시에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학습성과를 제대로 이수하고 졸업하였는지를 평가하고, 산업체 현장 근무 시 프로그램을 통하여 소지하게 된 학습성과가 얼마나 연과성이 있는지, 유용한지 그리고 부족한 점이 없는지를 평가하는데 이에 따른 평가절차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내의 모든 평가는 평가위원회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평가위원회는 공인원(ABEEK)의 인증기준을 기준으로 교과과정과 학습성과를 분석하여 교육목적에 따른 학습성과의 달성이 적절한지를 전체 학습성과 14개를 매년 몇 개씩 적절히 배분하여 3년을 주기로 평가한다. 다양한 평가방법을 이용하여 수합된 자료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위원회에 보고하여 프로그램위원회는 교과과정위원회에 지시하여 평가결과가 교과과정 및 학습성과에 반영되어 프로그램이 개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의 개선은 산학자문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학습성과 및 교과과정의 개선을 확정하여 공과대학의 공학교육연구소를 통해 대학본부로부터 최종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다.
평가 절차의 흐름도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자료 수집은 주기적으로 시행될 것이다. 3년을 주기로 학습성과를 평가하는데 매년 평가할 학습성과를 3개의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그룹의 분류는 기술적인 학습성과 요소, 비 기술적인 학습성과 요소, 설계실무에 관련된 학습성과 요소별 서로 유기적인 것을 한 그룹으로 하여 3년을 주기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 -1년째 : 기본직식, 자료분석, 실험수행, 문제해결, 실무도구 등과 같이 기본기식을 기반으로한 전공적인 학습성과들로 구성하였다.
- -2년째 : 직업윤리성, 사회적영향, 평생교육, 시사적논점, 국제성함양 등과 같은 비 전공적인 학습성과들로 구성하였다.
- -3년째 : 설계기본, 팀웍, 의사전달, 창의적설계실무 등과 같이 복합학제적인 여건 속에 창의적인 설계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학습성과들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기본 틀은 학습성과의 평가가 너무 많은 시간과 인력이 소요되지 않으면서도 체계적이고 순환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하기위한 배려인 것이다.
학습성과 평가의 주기표
구분 |
1년 |
2년 |
3년 |
4년 |
5년 |
6년 |
비고 |
기본지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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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자료분석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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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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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험수행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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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기본 |
|
|
◎ |
|
|
◎ |
|
팀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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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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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문제해결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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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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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윤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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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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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사전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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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
사회적 영향 |
|
◎ |
|
|
◎ |
|
|
평생교육 |
|
◎ |
|
|
◎ |
|
|
시사적 논점 |
|
◎ |
|
|
◎ |
|
|
국제성 함양 |
|
◎ |
|
|
◎ |
|
|
실무도구 |
◎ |
|
|
◎ |
|
|
|
창의적 설계실무 |
|
|
◎ |
|
|
◎ |
|
평가도구
학습성과의 평가방법은 학습성과별로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학습성과 평가방법 등을 사용되었다.
- -교과목 포트폴리오 : CQI 보고서 포함
- -학생의 학습성과 포토폴리오
- -설계 포토폴리오
- -재학생 설문조사 : 주로 2/3학년 대상
- -졸업생예정자 설문조사 : 주로 4학년 대상
- -졸업생 면담
- -졸업생 설문조사
- -고용주 설문조사
2002년 2월 본 전자공학프로그램의 프로그램위원회에서는 평가위원회와 공조 하에 전자공학프로그램의 학습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14개의 평가도구를 아래의 표와 같이 선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평가도구는 재학 중 평가와 졸업 후 평가로 구분된다. 재학 중 평가는 학생들이 교과목을 수강하는 과정에서 평가하는 교과목 평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설문조사 및 졸업생 면담 등이 포함될 수 있다.
교과목의 평가의 도구로는 교과목 포트폴리오(CQI 보고서 포함), 학생의 강의평가, 졸업작품전/졸업논문, 학생의 학습성과 및 설계 포트폴리오, 시험/과제물/보고서 등이 포함된다. 설문조사는 재학생 설문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가 포함된다. 졸업 후 평가로는 졸업생 설문조사, 산업체 고용주 설문조사, 산업체 자문위원회 평가가 해당된다. 각각의 평가도구는 학습성과의 세부항목들을 정량적,정성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선정되었다.
평가도구와 학습성과와의 상관관계
평가도구 |
기본지식 |
자료분석 |
실험주행 |
설계기본 |
팀웍 |
문제해결 |
직업윤리성 |
의사전달 |
사회적영향 |
평생교육 |
시사적논점 |
국제성함양 |
실무도구 |
창의적설계 |
소계 |
재학중 평가 |
교과목 평가 |
학습성과 포트폴리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4 |
교과목 포트폴리오
(CQI 보고서 포함)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4 |
졸업작품전/졸업논문 |
|
|
○ |
○ |
○ |
○ |
|
|
|
|
|
|
○ |
○ |
6 |
학생의 강의평가 |
○ |
○ |
○ |
○ |
|
○ |
|
|
|
|
|
|
○ |
|
6 |
설계 포트폴리오 |
|
|
|
○ |
○ |
○ |
○ |
○ |
|
|
|
|
○ |
○ |
7 |
시험/과제물/보고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4 |
구두발표 평가표 |
|
|
○ |
○ |
|
|
○ |
|
|
|
|
|
○ |
○ |
5 |
팀동료 공헌도 평가표 |
|
|
○ |
○ |
○ |
|
|
|
|
|
|
|
○ |
○ |
5 |
설문조사 |
재학생 설문조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4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4 |
졸업생 면담 |
|
|
|
|
|
|
○ |
○ |
○ |
○ |
○ |
○ |
|
|
6 |
어학시험 |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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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졸업후 평가 |
졸업생 설문조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4 |
산업체 고용주 설문조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4 |
산업체 자문위원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4 |
소 계 |
|
9 |
9 |
11 |
13 |
12 |
11 |
10 |
11 |
9 |
9 |
9 |
10 |
13 |
12 |
- |
성취도 평가절차
학습성과 달성을 입증하는 절차로 프로그램이 보유하고 있는 시스템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이것은 이수학점을 통한 학습성과 성취도, 성취실행기준(performacne criteria) 및 이에 관련한 평가기준(rubric)을 통한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규준(metric) 교과목을 통한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 절차인 것이다.
성취도 평가 및 분석
학습성과별로 학생의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하는 절차 및 이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개선에 적용하는 과정이다. 본 프로그램이 수립한 14개의 학습성과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각각의 학습성과에 대한 정의와 이행수준(L1~L3), 성취실행기준 (performance criteria), 평가기준(rubric), 피드백 절차, 이러한 단계적 학습성과를 성취해나가는 교과과정 확산분포표, 평가 절에서 기술한 평가방법을 이용한 평가결과 및 분석, 그리고 개선점이다.
프로그램에서는 우선 각 학습성과 별로 Bloom의 학습능력의 7단계를 수정하여 기초(L1), 발전(L2), 심화(L3)의 3단계(혹은 어떤 학습성과에서는 2단계)의 이행수준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하나의 성취실행기준을 수립하여 이에 적합한 평가기준(rubric)을 적용하고, 각 학습성과 별로 그 성취도를 일반적인 학습성과 평가도구와 졸업생의 학습성과 달성을 입증하는 절차 및 평가 절에서 기술한 평가절차를 이용하여 분석평가(evaluation)를 시행하였다.
학습성과의 성취도 평가를 위한 학습성과의 구성 체계
프로그램의 변화
인증제의 도입으로 일어난 프로그램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입학 모집 단위의 고정화
매년 입시정책의 변화로 전자정보대학의 모집단위가 바뀌어왔다. 이는 학생들이나 교수에게 매우 혼란스러운 일이며, 따라서 학교당국도 비효율적인 행정 구조를 유지할 수밖에 없었다. 본 인증제의 도입으로 입학 모집 단위가 최소한 2학년부터는 프로그램별로 정해지도 하여 학생과 교수들의 혼돈을 없도록 하였다. 특히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의 소속감을 고취시켜 학생-학생간, 학생-교수간의 유대감을 높였다.
교과과정의 변화
현재도 교육인적자원부의 학부제와 복수전공제의 시행으로 최소한의 학점(36학점)으로도 공학학사를 취득할 수 있다. 이는 전자공학 전공자에게 절실히 필요한 교육요소(창의력 및 설계능력) 및 능력의 부족함으로 나타나 산업체가 공학전공 관련 졸업자들을 신뢰하지 않게 하였다. 부족한 능력을 보완하기 위하여 산업체는 추가적인 비용을 투입하여 신입사원에게 사내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현실이었다. 그러나 인증제의 도입으로 기본소양(18학점), 전산학을 포함한 수학 및 기초과학(36학점)과 설계를 포함한 전공주제(54학점 이상, 본 프로그램은 78학점 이상)를 이수해야 인증을 부여받을 수 있도록 하여 산업체가 요구하는 능력을 보유한 양질의 엔지니어로서의 성장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는 매우 혁신적인 변화라 자부하고 있다.
설계교육 강화
산업체의 가장 큰 지적은 공대 졸업생의 “창의성” 및 “실무능력”의 부족이었다. 이러한 능력은 설계 project를 통하여 습득될 수 있는 것인데, 본 프로그램에서는 최소 19학점의 설계 학점이 편성되어 다양한 종류의 설계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여 창의성 함양 및 실무능력을 강화하는데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학생 상담 시스템의 보완
기존의 학생의 수강 상담은 요식적인 행위에 지나지 않았다. 학생시스템을 보완하여 인증제의 교과과정을 철저히 따르도록 수강 상담을 함으로서 프로그램의 모든 학생이 교과과정을 적절히 이수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 교육여건을 강화하였다.
교수진의 협력 증진
각종 프로그램의 운영위원회의 활동을 통하여 프로그램 개선에 참여하는 교수진의 이해와 협력이 증대되었다.
CQI 보고서를 통한 교과목 교육의 질 개선
CQI 보고서를 통해 교과목의 내용이 개선에 대한 피드백이 있고 이에 대한 개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