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원의 인증기준 2의 요구사항에 따라 전자공학프로그램(이하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그 교육목표가 결정되고 평가되는 방법, 본 프로그램의 목표달성을 위한 방침 및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선을 위한 평가절차 등을 설명하였다.
이를 증명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내용을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광운대학교의 창학정신과 설립자 훈을 바탕으로 수립된 광운대학교 교육목표, 전자정보대학 및 전자정보통신공학군의 교육목표, 본 프로그램의 교육여건과 현 전자공학의 동향 및 미래성을 근거하여, 각 교육단위(대학교, 전자정보대학, 전자정보통신공학군)의 교육목표 사이에 일관성과 연과성이 유지되도록 수립되었다. 이에 더하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실무경험 및 창의성을 강조하는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수립되었다.
광운학원의 창학정신은 자립정신의 자세를 확립함에 있다. 자립정신의 자세는 부지런하고(勤勉), 아끼어 쓰며(節約), 찾아서 하려는(探究), 실천궁행의 생활화로 자주자립을 성취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며, 인간의 보람과 가치를 이러한 생활 속에서 추구하려는 인격의 도야를 뜻하며 이를 통하여 영원히 인류를 밝히는 등대와 같은 인물을 양성하는 것이다.
“실력을 키우면 미래도 커집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전자 및 컴퓨터 관련 첨단 정보통신 분야를 선도하는 대학, 정보사회를 열어가는 대학의 슬로건으로 21세기에 도전하는 광운대학교는 다음의 교육 목표를 갖고 있다.
전자정보대학은 국제화, 개방화 및 첨단화의 물결 속에 무한경쟁의 체제로 전환되고 있는 시대 상황에 국제 경쟁력을 제고 하고 대학의 선도적 역할 및 교육과 연구를 특성화 하고자 2001년 2월 공과대학에서 분리하여, 2개 학부, 1개 학군, 8개 학과로 구성 하여 전자정보대학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우리대학의 전자정보통신 분야는 오랜 역사와 전통으로 전자공학을 선도하고 정보화 사회를 열어갈 전문 인력을 양성해 어떠한 환경변화에도 적응할 수 있고 경쟁력을 갖추도록 다음과 같이 5개의 교육목표를 지표로 고급인력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전자정보통신공학군에서는 21세기 사회와 고도산업 사회에서 전자공학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사회와 국가? 인류사회에 기여하며, 새로운 지식과 과학적 사고를 습득하고 실용적 응용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전자공학에 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계열전공 과정과 이를 기반으로 전자공학, 통신공학, 전파공학 분야에서 고급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3개의 프로그램(전자공학, 통신공학 및 전파공학)으로 운영되고 있다.
광운대학교 전자정보대학 전자정보통신공학군 내의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임무는 양질의 전자공학프로그램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졸업생들에게 미래의 선택할 가능성이 있는 역할을 준비할 수 있도록 “창의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양질의 엔지니어를 양성”하는데 있다. 여기서 미래의 선택할 가능성이 있는 역할이란 산업체, 연구소 및 정부부처의 진출, 대학원 진학, 벤처기업의 설립 등이 있을 것이다.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임무는 광운대학교의 창학정신 및 교육목표에 부합되며, 전자정보대학의 교육목표 및 전자공학부의 교육목표에도 부합되는 것이다.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은 프로그램의 달성해야할 포괄적인 존립 목적이며, 프로그램의 발전을 장기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교육목적은 교육목표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
수립된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은 프로그램내의 프로그램 위원회와 산학자문위원회를 통하여 정기적으로 검토되어 수정되며,자세한 내용은 대학요람 및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웹사이트(http://ee.kw.ac.kr) 등을 통하여 공지되고 있다.
전자공학 프로그램의 졸업생들은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전 과정을 이수한다.
전자공학프로그램의 프로그램위원회는 프로그램의 구성주체를 재학생, 졸업생(초기에는 졸업생 배출이 되지 않았으므로 졸업동문), 산업체 고용주, 일부 전자정보통신공학군의 교수진(학부장(혹은 학군장), 학부내의 타 학과의 학과장 및 PD)을 포함한 본 프로그램 전체 교수진으로 결정하였다.
프로그램위원회에 소속된 학과 교수진은 각각 교과과정위원회, 평가위원회, 전산 및 실험실습 위원회 및 산학자문위원회에 소속되어 각 위원회별로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또한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위원회간의 유기적인 활동을 촉진하며, 교육목표의 평가 및 피드백을 각 구성원으로부터 정기적으로 받아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있다.
프로그램 교수진
전자정보통신공학군
전신 및 실험실습 위원회
공통 전공기초 및 일반
프로그램 교수진
졸업생(졸업동문)
프로그램 교수진
전자공학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한 구성원으로 각 구성 주체는 프로그램 수행을 위해 유기적인 관계를 구성하며, 서로 간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나간다.
재학생,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에 대한 일반적인 반영방법은 설문조사를 이용하고, 교수진은 프로그램위원회를 통한 의견 수렴을 통하여 반영한다. 평가위원회는 설문조사를 분석평가하여 그 결과를 교과과정위원회 및 프로그램 위원회에 통보하고 교과과정위원회는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교과과정을 수정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프로그램위원회를 통하여 최종 결정되며, 이를 산학자문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최종 승인된다. 일반적인 교육목표의 개선주기는 3년이지만 구성원의 요구반영은 설문조사와 교육목표 관련 산학자문위원회는 년 1회 실시하고, 교수진은 년 2회 프로그램 위원회를 통하여 의견을 수렴하여 그 요구사항을 반영한다.
구성원 | 반영방법 | 위원회 | 주기 | 비고 |
---|---|---|---|---|
재학생 | 설문조사 | - | 1회/년 | 교육목표 개선주기 3년 |
졸업생 | 설문조사 | - | 1회/년 | |
산업체 고용주 | 설문조사 | 산학자문위원회 | 1회/3년 | |
교수진 | 프로그램위원회 | 교과과정위원회 평가위원회 | 2회/년 |
기존 또는 개선된 교육목표
공식적인 공개
프로그램 위원회의
후속조치 실시
학교 공식 행정 인가 접수
프로그램 위원회
교과과정 위원회
평가위원회
교과과정 운영
최종편성
및 개편확인
1. 학습성과
2. 교과과정
구성원의 요구반영
산학자문위원회의
자문 및 검토
공학교육센터 혹은 교무처에
행정조치 상정
학습성과 편성
및 개편
교과과정 편성
및 개편
프로그램 위원회
교육목적 및 목표의
변경결정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구성원들을 통하여 매년 평가 및 개선되어 광운대학교와 전자정보공과대학의 교육목표에 부합하며 산업현장 및 관련기관들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목표가 되도록 다음과 같은 정기적인 평가, 행정처리 과정 및 평가 개선시스템을 운영한다.
아래의 그림은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수립하여 정기적으로 평가(assessment) 및 분석평가(evaluation) 하여 그 결과를 피드백하여 교육목표가 개선 발전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시스템의 체계도이다. 3년을 주기로 이루어지는 이 순환 시스템은 프로그램의 핵심적인 운영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교육목표 수립, 평가 및 개선 시스템을 요약하여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수립된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이 성취해야할 학습성과를 공인원의 13가지 학습성과 및 자체수립 학습성과 1가지 총 14개의 학습성과로 수립되었다. 따라서 이렇게 수립된 학습성과를 달성하게 된다면,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달성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학습성과는 교과과정을 통하여 각 교과목의 학습성과로 확산되고, 각 교과목의 수강을 통하여 교과목에 할당된 학습성과를 성취한다면 전체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고, 따라서 교육목표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목표를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의 지속적인 운영은 프로그램의 질 개선에 매우 중요하다. 시스템의 존재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지만, 만일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영하지 않는다면 프로그램을 통하여 양질의 교육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은 수립된 시스템을 수립된 이후 그 절차에 따라 적절히 운영하여 왔다. 그 지속적인 운영 결과는 각종 회의록 및 평가 자료를 통하여 입증할 수 있다.
교육목표의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의 지속적인 운영의 결과물로는 아래와 같은 것이 있고, 이러한 결과물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달성을 평가할 수 있는데, 이러한 자료의 수집 주기는 아래의 표에서 보여주고 있다.
내용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비고 주기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CQI 보고서 | ◎ | ◎ | ◎ | ◎ | ◎ | ◎ | ◎ | ◎ | ◎ | ◎ | ◎ | ◎ | 매학기 |
교과목 포트폴리오 | ◎ | ◎ | ◎ | ◎ | ◎ | ◎ | ◎ | ◎ | ◎ | ◎ | ◎ | ◎ | 매학기 |
졸업생 면담 | ◎ | ◎ | ◎ | 2년 | |||||||||
재학생 설문 | ◎ | ◎ | ◎ | ◎ | ◎ | ◎ | 매년 | ||||||
졸업생 설문 | ◎ | ◎ | 3년 | ||||||||||
산업체고용주 설문 | ◎ | ◎ | 3년 | ||||||||||
산학자문위원회 | ◎ | ◎ | ◎ | ◎ | ◎ | ◎ | ◎ | ◎ | ◎ | ◎ | ◎ | ◎ | 매학기 |
프로그램위원회 | ◎ | ◎ | ◎ | ◎ | ◎ | ◎ | ◎ | ◎ | ◎ | ◎ | ◎ | ◎ | 매학기 |
CQI 보고서에는 강의의 개요, 교과목의 평점결과, 교과목의 학습성과, 담당교수의 강의방법 및 평가방법의 설명, 학생의 학습성과별 강의평가, 교과목의 평가결과 및 개선사항을 기술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교과목 평가결과 및 개선사항은 평가결과의 요약, 교과목의 개선사항 및 지원사항, 교과과정의 개선 및 지원사항과 설계 포트폴리오의 요약을 기입하게 되어 있다.
이러한 CQI 보고서를 포함한 교과목 포트폴리오의 작성으로 교과목 담당교수는 교과목의 진행과 학생들의 학습성과 달성도를 면밀히 확인하여야 하며, 이는 매우 큰 부담으로 작용하여 교수진이 인증제 도입을 꺼려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는 학생교육의 질을 향상시켰을뿐만 아니라, 모든 교수진이 인증제 참여로 확산되어 원만한 교과과정의 진행이 가능하게 되었다.
본 보고서의 제출은 프로그램내의 모든 교과목에 적용되며, 개별교과목, 교과과정 및 전체프로그램의 분석 및 개선과정의 중요한 절차이다. 각 교과목의 담당교수는 매학기가 끝난 후 1개월 내에 본 보고서를 작성하여 각 프로그램의 프로그램디렉터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작성된 보고서는 취합하여 분석한 연 후 추후에 개설되는 동일교과목의 개선을 위해 사용되는 중요한 자료이며, 이를 통하여 선수과목, 교과목 연계표 및 교과과정의 효율성을 판단하고 이를 개선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구분 | 내용 |
---|---|
교과목명 (학정번호) |
전자기학 1 (7110-2-1411-01) |
담당교수명 | 김 복 기 |
강의개설학기 | 2003년도 봄 학기 |
학생 수 | 59명 |
이수구분 | 교양필수/인증필수 |
작성일시 | 2003년 7월 10일 |
강의구성 | 이론( 3 ) 설계( ) 실습( ) |
교과학습성과 |
|
학점 | 학생수 및 백분율 | 학점 | 학생수 및 백분율 |
---|---|---|---|
A+ | 10.53% (6명) | A0 | 10.53% (6명) |
B+ | 21.05% (12명) | B0 | 19.3% (11명) |
C+ | 3.51% (2명) | C0 | 5.26% (4명) |
D+ | 1.75% (1명) | D0 | - |
F | 28.07% (16명) | - | - |
(교과목의 각 학습성과별 강의방법과 평가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교과목 학습성과 | 반영률(%) | 강의방법 | 평가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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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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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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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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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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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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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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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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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강의 및 학습성과에 대한 평가부분을 요약하고 만족도를 기입하라. 만족도는 학생들의 강의평가 혹은 교과목 자체 평가를 실시하여 이를 반영하여 5점 만점으로 표시하라.)
교과목 학습성과 | 반영률(%) | 학습평가의 요약 | 만족도(5점만점) |
---|---|---|---|
1. 수학, 기초 과학, 공학 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35% | 없음 | 3.88 |
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10% | 없음 | 3.93 |
3.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30% | 없음 | 3.74 |
4.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대한 인식 | 5% | 없음 | 3.76 |
5.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5% | 없음 | 3.6 |
6.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5% | 없음 | 3.43 |
7.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10% | 없음 | 3.52 |
1. 평가결과의 요약 (강의수행을 통하여 얻은 중요한 평가결과를 모두 적어라.)
2. 교과목의 개선 및 지원 사항
(해당 교과목의 학습목적과 학습성과, 평가방법, 담당교수의 교과목 강의전략 및 내용 등에 관해 교과목을 개선할 사항과 해당프로그램에서 지원할 사항을 적어라.)
3. 교과과정의 개선 및 지원 사항
(해당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교과과정, 교과목 연계표, 평가방법 및 수행방법, 선수 및 후수과목 등에 관해 전체 교과과정에 반영해야할 사항과 해당프로그램에서 지원할 사항을 적어라.)
4. 설계 포트폴리오 요약
(설계를 포함한 과목에 한하며, 모든 지도 작품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프로그램의 교수진은 각종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프로그램의 운영에 참여하고 있다. 프로그램위원회를 중심으로 평가위원회, 교과과정위원회, 산학자문위원회, 전산 및 실험실습위원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프로그램의 종합적인 운영을 통한 프로그램의 개선에 이바지하고 있다. 방문평가 시에 각종 운영위원회를 통한 개선이 이행되었음을 보여주는 운영위원회의 회의록을 열람할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각종 운영위원회를 통한 개선사항을 아래와 같다.
프로그램은 각종 설문조사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구성원의 의견을 조사하고 그 성과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개선에 피드백이 되도록 하고 있다.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 설문조사를 통하여 교육목표에 대하여 의견을 묻고, 특히 산업현장에서 학습성과의 연관정도 및 졸업생의 보유정도를 질문함으로서, 본 프로그램에서 지도해야하는 학습성과의 비중을 파악하였다.
이런한 결과들은 학습성과 수립 및 개선절차를 통하여 적용하였으며, 학생의 강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교과목의 운영에도 많은 피드백을 하고 있다.
그 동안 설문조사 양식은 여러 차례 수정을 하였으며, 지금도 적절한 설문문항이 발견되면 이를 수정 개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