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

학사공지

2022학년도 전기(2023년 2월) 학위청구논문심사 종결자 제출서류 안내

  • 전자과
  • 2022-11-22
  • 4078

 

본 심사 통과 후 논문 인쇄 및 제출서류 안내

구분

석사학위 청구자

박사학위 청구자

일정/장소

소정기간 내 학과별 자체계획에 따라 실시

심사회수

1: 초심 (구술병행)

2: 중심 (구술병행)

3: 종심 (학위인준)

1 : 초심(구술병행)

2 : 중심(구술병행)

3 : 종심(학위인준)

필요시 5차까지 자율적으로 증가 가능

제출서류

석사 학위청구논문심사 종합판정표 1

(심사위원장, 주임교수)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종합판정표 1

(심사위원장, 심사위원)

연구윤리서약서 국문, 영문 중 택 1

연구윤리서약서 국문, 영문 중 택 1

크로스 양장 논문 인준본 2

(심사위원 도장 또는 사인을 직접 받은 원본)

크로스 양장 논문 인준본 2

(심사위원 도장 또는 사인을 직접 받은 원본)

크로스 양장 논문 2

(심사위원 도장 또는 사인 복사본 가능)

크로스 양장 논문 2

(심사위원 도장 또는 사인 복사본 가능)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확인서 1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학위논문 검색/제출 바로가기[dCollection]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출력 및 제출[작성 매뉴얼 첨부 참고])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확인서 1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학위논문 검색/제출 바로가기[dCollection]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출력 및 제출[작성 매뉴얼 첨부 참고])

학위논문 이용동의서 1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학위논문 검색/제출 바로가기[dCollection]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출력 및 제출[작성 매뉴얼 첨부 참고])

학위논문 이용동의서 1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학위논문 검색/제출 바로가기[dCollection]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출력 및 제출[작성 매뉴얼 첨부 참고])

(해당자만 제출)학위논문 비공개(공개유예) 요청서 1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학위논문 검색/제출 바로가기[dCollection]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출력 및 제출[작성 매뉴얼 첨부 참고])

(해당자만 제출)학위논문 비공개(공개유예) 요청서 1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학위논문 검색/제출 바로가기[dCollection]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출력 및 제출[작성 매뉴얼 첨부 참고])

이력서 1(최종학교 정보,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취업(예정)사항 등 필요)

이력서 1(최종학교 정보,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취업(예정)사항 등 필요)

(해당자만 제출)학위논문연구계획서 변경원 1

(논문제목이 청구 당시(2022.10월 학위논문 청구당시)와 비교해 변경되었을 경우)

(해당자만 제출)학위논문연구계획서 변경원 1

(논문제목이 청구 당시(2022.10월 학위논문 청구당시)와 비교해 변경되었을 경우)

논문표절예방시스템 검사결과확인서 1

(요약보기 1부 첨부)

[요약보기 출력 후 지도교수 서명(또는 날인) 후 첨부]

논문표절예방시스템 검사결과확인서 1

(요약보기 1부 첨부)

[요약보기 출력 후 지도교수 서명(또는 날인) 후 첨부]

영문학위기 기재용 영문성명 제출서 1

영문학위기 기재용 영문성명 제출서 1

 

논문공표예정 계획서 1(박사학위를 받은 후 1년 이내에 학위를 받은 것에 대한 공표를 반드시 해야함은 고등교육법에 정해진 내용으로 반드시 작성해서 제출바람)

국내 신규 박사학위취득자 조사표 1

기 타

위 서류를 학생 개인별로 정리하여 기간 내에 일괄 제출

논문심사 불합격자의 경우 종합판정표만 제출하면 됩니다.[불합격(평균 80점 미만)으로 작성]

첨부 : 논문심사종결자 제출서류 작성요령 (아래 페이지 참조)

논문심사종결자 제출서류 작성요령

 

논문심사에서 불합격한 경우 종합판정표(아래 2 또는 3 참조) 작성해 제출하면 됩니다.

 

1. 연구윤리서약서

. 제출대상 : 석사 또는 박사 학위수여예정자

내국인은 국문 연구윤리서약서를 작성하고, 외국인은 국문 연구윤리서약서와 Declaration of Ethical Conduct in Research 중 택일한다.

. 작성요령

1) 인적사항 : 연구윤리서약서 상단 표의 학과, 학위과정, 학번, 성명을 기재한다.

2) 하단에 서류 제출일자를 기재하고, 지도교수의 이름을 쓴 뒤 도장 날인 또는 사인을 받는다. 그 아래에 서류 제출자의 이름을 쓰고 도장 날인 또는 사인을 한다.

 

2. 석사학위청구논문심사 종합판정표

. 제출대상 : 석사 학위수여예정자

. 작성요령

1) 논문제출자명 : 논문제출자의 성명을 기재한다.

2) 학과, 학번 : 논문제출자의 학과와 학번을 기재한다.

3) 논문제목 : 논문제출자의 최종 학위논문 제목을 기재한다.

4) 논문제목 변경여부 : 논문청구서류에 기재했던 제목과 3)의 최종 학위논문 제목이 같을 경우 불변에 체크하고, 다를 경우 변경에 체크한다.

대소문자, 마침표, 쉼표, 따옴표 등 어느 하나라도 바뀐 경우 변경에 해당한다.

변경에 체크한 경우 아래 69번의 학위논문 연구계획(제목) 변경원을 반드시 작성해 함께 제출해야 한다.

5) 심사위원 : 논문청구서류에 제출한 심사위원과 동일해야 한다. 확정된 심사위원이므로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6) 성적 : 100점 만점 기준으로 기재한다. 100점부터 80까지 합격에 해당한다.

7) 판정 : 6)의 성적이 100점에서 80점 사이에 해당하면 합격으로 기재하고 그렇지 않으면 불합격으로 기재한다.

8) 날인 :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사인을 받는다

9) 심사평 : 심사위원장이 작성한다. 간략하게라도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

10) 종합판정란의 평균성적 및 판정은 기재하지 않는다.

11) 날짜를 기재하고 심사위원장과 주임교수의 도장 날인 또는 사인을 받는다.

논문심사에 불합격했거나 심사 중도에 포기한 경우라도 종합판정표는 불합격(평균 80점 미만)으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3. 박사학위청구논문심사 종합판정표

. 제출대상 : 박사 학위수여예정자

. 작성요령

1) 논문제출자명 : 논문제출자의 성명을 기재한다.

2) 학과, 학번 : 논문제출자의 학과와 학번을 기재한다.

3) 논문제목 : 논문제출자의 최종 학위논문 제목을 기재한다.

4) 논문제목 변경여부 : 논문청구서류에 기재했던 제목과 3)의 최종 학위논문 제목이 같을 경우 불변에 체크하고, 다를 경우 변경에 체크한다.

대소문자, 마침표, 쉼표, 따옴표 등 어느 하나라도 바뀐 경우 변경에 해당한다.

변경에 체크한 경우 아래 9번의 학위논문 연구계획(제목) 변경원을 반드시 작성해 함께 제출해야 한다.

5) 심사위원 : 논문청구서류에 제출한 심사위원과 동일해야 한다. 확정된 심사위원이므로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6) 성적 : 100점 만점 기준으로 기재한다. 100점부터 80까지 합격에 해당한다.

7) 판정 : 6)의 성적이 100점에서 80점 사이에 해당하면 합격으로 기재하고 그렇지 않으면 불합격으로 기재한다.

8) 날인 :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사인을 받는다

9) 심사평 : 심사위원장이 작성한다. 간략하게라도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

10) 종합판정란의 평균성적 및 판정은 기재하지 않는다.

11) 날짜를 기재하고 심사위원장과 주임교수의 도장 날인 또는 사인을 받는다.

논문심사에 불합격했거나 심사 중도에 포기한 경우라도 종합판정표는 불합격(평균 80점 미만)으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4.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확인서학위논문 이용동의서”, “비공개(공개유예) 요청서

. 제출대상 : 석사 및 박사 학위수여예정자

. 작성요령

1)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접속(https://kupis.kw.ac.kr/)

2) 학위논문 검색/제출 바로가기[dCollection] (http://kw.dcollection.net/)

3) dCollection 작성 방법 : 붙임의 ppt 파일 참고

4) 제출 방법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확인서 : dCollection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출력 제출

) 학위논문 이용 동의서 : dCollection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출력 제출(본인 서명 포함)

) [해당자만 제출]학위논문 비공개(공개유예) 요청서

: dCollection 온라인 제출 완료 후 출력 제출(본인과 지도교수의 서명 또는 날인 포함)

(중요) dCollection에 입력하는 논문제목(국문/영문)은 학위기에 그대로 반영될 예정이오니, 오타 없이 정확하게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이력서

. 제출대상 : 석사 및 박사 학위수여예정자

. 작성요령

1) 사진 : 인화한 사진을 붙이거나 한글파일에 그림넣기를 한 뒤 컬러 또는 흑백 출력한다.

2) 성명을 기재하고 옆에 도장 날인 또는 사인한다. 그 외 생년월일, 주소, 전화, 휴대전화, 이메일을 기재한다.

3) 학력 및 경력에는 고교 또는 대학부터 학력사항을 간단히 쓴다. 원하는 경우 경력을 간략히 기재한다.

 

6. 학위논문 연구계획(제목) 변경원

. 제출대상 : 석사, 박사 학위수여예정자 중 논문청구 당시(2022.10) 제출한 제목과 최종 학위논문 제목이 달라진 경우

. 작성요령

1) 성명, 학과, 과정, 학번을 기재한다.

2) 계획제출 : 입학한 학기를 기재한다.

3) 자격시험 합격시기 : KLAS종합정보서비스에서 로그인하면 본인의 어학 및 종합시험 합격시기를 알 수 있다.

4) 논문제목 : 논문청구서류에 기재한 제목을 쓴다.

5) 변경사항 : 해당하는 부분에 체크한다. 복수체크해도 된다.

6) 변경 후 연구계획의 논문제목은 최종 학위논문 제목을 기재한다. 연구내용은 간단히 쓰거나 별지로 쓸 경우 A4용지 1장 이내로 한다.

7) 변경사유 : 제목을 바꾼 이유를 간단히 한 두 문장으로 작성한다.

8) 연도, 날짜를 쓰고 지도교수, 제출자의 이름과 도장 날인 또는 사인을 한다.

 

7. 박사학위논문 공표예정신청서

. 제출대상 : 박사 학위수여예정자

(박사학위를 받은 후 1년 이내에 학위를 받은 것에 대한 공표를 반드시 해야함은 고등교육법

정해진 내용으로 반드시 작성해서 제출바람)

. 작성요령

1) 제출자 : 논문제출자 인적사항을 기재한다.

2) 학위논문 지도교수 : 논문 지도교수의 인적사항을 쓴다.

3) 논문제목 : 최종 학위논문 제목을 기재한다.

4) 공표예정일 : 학위수여를 받는 시점(졸업일)부터 1년 이내의 기간 중 연월까지만 기재한다.

5) 공표방법 : 해당되는 항목에 체크한다. 기타에 체크한 경우 괄호 안에 내용을 기재한다.

6) 제출일자, 지도교수와 제출자의 이름을 쓴 뒤 도장 날인 또는 사인한다.

 

8. 논문표절검사서비스 카피킬러캠퍼스 검사결과서

. 제출대상 : 석사 및 박사 학위수여예정자

. 검사방법

1) 대학원 홈페이지(grd.kw.ac.kr) 우측 중단의 COPY KILLER 바로가기 배너를 클릭한 뒤 KLAS종합정보서비스의 IDPW로 해당 사이트에 로그인한다.

(PW 분실시 KLAS종합정보서비스 로그인 페이지에서 비밀번호 찾기버튼 클릭)

2) 학위논문의 표절검사를 실시한다.

3) 표절검사가 끝나고 표절검사확인서(요약보기)를 내려받을 수 있다. 이를 출력하여 첨부한다.

4) 표절검사확인서(요약보기)에 제출자의 학과 학번 성명을 기재한 후, 지도교수 날인 또는 사인을 포함하여 첨부하여 제출한다

카피킬러 사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카피킬러 고객센터(1588-9784)에 문의하면 된다.

. 작성요령

1) 학과, 학위과정, 학번, 성명을 기재한다.

2) 논문제목 : 최종 학위논문 제목을 기재한다.

3) 최종검사일자 : 카피킬러를 이용해 검사한 최종일자를 기재한다.

4) 최종검사결과 : 지도교수가 검사결과를 판단하여 이상없음또는 표절중 해당하는 곳에 체크한다.

5) 검사결과 : 지도교수가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간단히 총평을 기재하고 지도교수확인란에 도장 날인 또는 사인한다.(표절검사확인서(요약보기)에도 지도교수 도장날인 또는 사인 )

6) 날짜를 기재하고 지도교수, 제출자의 이름을 쓴 뒤 도장 날인 또는 사인한다.

논문표절검사서비스 카피킬러캠퍼스 검사결과서 제출 시 표절검사확인서(요약보기)를 반드시 첨부해야 한다.(표절검사확인서(요약보기)에도 지도교수 도장날인 또는 사인 )

 

9. 국내 신규 박사학위취득자 조사표

. 제출대상 : 박사 학위수여예정자

. 작성요령 : 설문조사지의 해당 내용을 본인 상황에 맞게 작성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