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연구성과

연구성과

어윤성교수 벤처기업 '실리콘알앤디(주)'? RF모듈 상용화 성공

  • 전자과
  • 2020-09-24
  • 1503

 

 

 

 

어윤성 교수 RFCAS(RF Circuit and System) 연구실은 기업연구소와 긴밀한 연구를 통해 축적된 통신, 레이더 RFIC기술과 RF모듈 개발기술을 근간으로 2009년 9월 실리콘알엔디(주)를 설립되어 다양한 민수, 국방분야의 통신, 레이더 칩과, RF 모듈을 개발, 제품화하고 있다. 실리콘알엔디(주)에서는 Sub-GHz에서 수십 GHz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역에서의 RFIC와 모듈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노르웨이의 Novelda사 다음으로 CMOS기반의 UWB 레이더 SoC칩 제품을 개발에 성공, 판매를 시작하였다. 대역은 7-9GHz의 대역을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 SoC칩 제품과 탐지센서모듈 제품, 근거리 주차센서용 센서모듈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7-9GHz UWB 레이더 SoC 단일칩과 레이더 센서모듈 제품] 

 

 

국방분야의 경우 감시정찰용 UWB 레이더 센서 SoC와 모듈을 개발하였고 벽투과 탐지를 위한 레이더 센서와 인명탐지 센서 등을 개발하였다. 특히 최근에는 유도무기 등에 필요한 레이더 센서의 SoC칩과 모듈을 개발하여 시험에 성공하여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현재는 L사 H사와 같은 국방분야 대기업, 중소기업들과 다양한 레이더 칩과 모듈개발을 진행 중이다. 

 

[24GHz UWB 레이더 SoC칩과 레이더 센서모듈 및 응용사례] 

 

이외에도 탐지 센서용 FMCW 방식 레이더 SoC칩 개발도 병행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명실상부한 국내 유일의 UWB/FMCW 레이더 SoC칩 자체 솔루션을 보유한 업체로 성장하고 있고 민수, 국방 다양한 분야에서 시장개척을 추진하고 있다.

 

 

 

[어윤성 교수: 실리콘알엔디(주] 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