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RFIC센터

RIFC센터 - 정보통신부지정 우수연구센터(ITRC)

설립목적

본 대학 산학협력단 RFIC 교육/연구센터는 정보통신 산업의 발전과 국내 무선통신 산업화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미래 정보화 및 무선통신 시대의 전략 기술인차세대 RFIC 기술 및 관련 핵심기술에 관한 교육 및 연구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차세대 RFIC 부품 및 시스템에 대한 국가 경쟁력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차세대 RFIC 기술에 대한 교육과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차세대 무선통신 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RFIC교육 및 연구센터는 우리나라의 정보통신산업 발전에 획기적인 기여와 더불어 산업의 우수한 연구분야, 인력 양성 및 초고주파 관련 전문 분야의 질향상에 크게 이바지 할 것이다. 본 센터는 휼륭한 교수진 및 국내 최고의 시설을 확보하고 있으며, RFIC 전문 분야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국가의 정보통신산업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연구내용

초고주파 집적회로 센터의 연구는 4개의 분야 즉, 초고주파 관련 부품 및 회로의 연구,MMIC 소자 및 회로 개발, 산업체와의 공동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초 고주파 관련 전공 서적 편찬으로 분류 될 수 있다.

또한 본 센터의 연구 과제 수행을 통해 연간 초고주파 분야의 석 박사 50명 이상이 배출되며 연구 과제 수행 및 센터 연구실 세미나를 통해 그룹 경험과 지식이 효과적으로 축적되도록 하고 있다. 이에 센터 소속 연구실들은 센터에 기증되는 모든 장비를 공동 사용 및 기술 교류를 실시하여 보다 폭 넓은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하며 단기 강좌와 워크 샵 개최를 통하여 연구원 교육 및 정보교환 의 장도 마련하고 있다.

초고주파 관련 부품 및 회로 연구 GaAs( MESFET, HEMT, HBT), Si (SiGe, SiC) 등의 초고주파 능동 소자 모델링과 MEMS, FBAR, LIGA 등의 차세대 기술을 이용한 초고주파 부품을 설계, 제작 한다.

MMIC 소자 및 회로 개발 GEC-Marconi, Raytheon, Triquint 사의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각종 회로를 설계 한다. 산업체와의 공동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국내외 초고주파 관련 산업체들과 연계 , 상용 회로 개발과 연구를 하고, 초고주파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한다.

초고주파 관련 전공 서적 편찬 학부, 대학원 및 산업체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설계 툴 매뉴얼 및 실습교재를 편찬한다.

연구분야

RFIC 설계 및 제작 / MMIC OSC 및 Mixer설계 / 광전자 /MMIC Power AMP 및 LAN 설계/ RFIC 측정 및 테스트/초고주파 응용 / 전자장 및 전자파 해석 / 안테나 설계 및 제작/실시간 구조 연구(Real time Architecture)

참여 교수진

Center Director

- 김남영, Ph.D. (MMIC/ASIC)

ITRC Project Director

- 이종철, Ph.D. (RF MEMS/OEMIC)

Advisory Committee

- 홍의석, Ph.D. (Microwave)

- 나극환, Ph.D. (Radar & Satellite)

Research Staff

- 김종헌, Ph.D. (RFIC/OEIC)

- 최진주, Ph.D. (High Power M/W)

- 이병제, Ph.D. (M/W Antenna)

- 김복기, Ph.D. (RF System EM Analysis)

- 이상신, Ph.D. (RF Photonics)

- 박면주, Ph.D. (RF Passive Circuits, EM Analysis)

- 박찬형, Ph.D. (Noise in Integrated Devices and Circuits)

- 신현철, Ph.D. (RF/Analog IC Design)

- 박재영, Ph.D. (RF MEMS/Module/Packaging)

- G.P.Kennedy, Ph.D. (SiGe RF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