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은 인증기증 4 “교육요소”의 인증기준인 기본소양 18시간, 전산학을 포함한 수학 및 기초과학 36학점, 전공주제 54학점 이상이라는 학점수의 기준과 재학생들의 공학실무 준비 과정의 효율성이라는 기본적인 틀 안에서 수립되었다.
- (1)기본소양
- (2)전산학을 포함한 수학 및 기초과학(MSC)
- (3)전공주제 및
- (4)기타 자유선택 등
(1)과 (2)분야를 이수하는 학생이 (3)분야에서 전공주제에 대한 이론 및 설계를 통하여 창의력을 함양하고 공학실무의 적응력을 기르게 하고 있다.
특히, 설계 능력 배양을 위해 1학년에서 공학설계입문, 2-3학년에서 융합된 실험실습 및 설계실습 과정, 3학년 2학기에서 4학년까지로 구성된 전공심화과정에서의 이론과 병행하는 설계교육과 4학년 1/2학기에서 설계의 최종단계인 캡스톤설계 1 및 캡스톤설계 2를 운영하여 공인원 권장 사항인 “이론 대 설계”비를 “2 대 1” 이상으로 하고 있다.
교과과정수립절차
교과과정 수립 시스템은 기본소양 18시간, 전산학을 포함한 수학 및 기초과학 36학점, 전공주제 54학점의 인증기준을 바탕으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수들로 구성된 교과과정위원회를 주축으로 프로그램위원회, 평가위원회의 협조와 산업체 관계자로 구성된 산학자문위원회의 자문, 고용주 설문조사, 졸업생 및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매학기 강의 후에 실시되는 교과목 강의평가 및 교수들의 CQI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수정되거나 개발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교과과정 수립 시스템은 교육목표 수립, 평가 및 개선시스템의 일부분으로 그 절차와 과정이 수립되었으며, 1년을 주기로 매년 교과과정 전반에 대한 검토 및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매년 말(필요한 경우는 학기말)에 프로그램위원회는 교과과정위원회를 통하여 교과과정의 수정 및 개발을 검토하게 하고, 동시에 평가위원회를 통하여 교과과정에 대한 일년간의 각종 정보를 평가하여 교과과정위원회로 통보하게 한다. 교과과정위원회는 평가위원회의 평가자료 분석결과를 근거로 교과과정을 수정하게 된다. 수정된 교과과정은 산학자문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프로그램위원회의 승인으로 교과과정의 수정 및 개발이 진행되게 한다. 수정된 교과과정은 공대와 학교본부를 거쳐 최종승인 되도록 하고 있다.
이때 필요한 자료의 목록은 아래와 같다.
- -CQI 보고서를 포함한 교과목 포트폴리오
- -학습성과 포트폴리오
- -산업체 고용주, 졸업생 및 재학생 설문조사
강의계획서
개별 교과목의 강의계획서는 교과과정이 편성 후 작성되며, 강의계획서를 통하여 개별 교과목의 강의의 진행, 내용, 방법, 범위 및 학습성과와의 연관성 등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이러한 강의계획서는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요소로서 매우 중요하다. 강의계획서의 학습성과는 시스템을 통하여 결정되어 교수진에게 통보되며, 교수가 임의로 변경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강의계획서의 수정은 교육내용의 수정과 학습성과의 수정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강의계획서의 수정은 크게 두 가지의 경로 통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교과과정의 수정에 의한 강의계획서 수정
-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수정에 의하여 교과과정이 수정되고, 따라서 강의계획서 역시 수정되어야 한다. 이에 따른 새로운 교과목이 개발되거나 기존의 교과목에 수정을 가할 때를 말한다. 이런 경우 교과과정위원회는 교과목 담당교수에게 수정을 지시하게 된다.
교과목 담당교수의 요구에 의한 강의계획서 수정
- -교과목 담당교수의 CQI 보고서를 통하여 교과목의 내용을 보완 수정이 필요할 때를 말한다. 이러한 경우 담당교수는 교과과정위원회에 수정된 강의계획서를 제출하여 검토를 받게 된다
따라서 강의계획서는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에 변화를 반영하여 즉시 수정되어야 한다. 아래의 그림은 개별 교과목의 강의계획서 작성 및 수정 절차이다. 이 때 학습성과의 수정은 전체교과과정의 학습성과의 분포를 고려하기 위해 교과과정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하며, 일반적인 교과목 교육내용은 담당교수가 수정하여 교과과정위원회의 검토를 받아야 한다. 교과과정위원회의 검토가 끝난 강의계획서는 프로그램위원회의 인준과 산학자문위윈회의 자문을 통하여 교과과정에 반영하게 된다.
이에 따른 학습성과는 교수 개인적으로 임의로 변경할 수 없도록 프로그램의 PD에 의하여만 수정되도록 교내의 전산 프로그램인 “강의 종합정보” 및 “공학인증프로그램”을 통하여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특히, 교과과정 상의 기본소양, MSC 및 공학주제에 관한 모든 교과목들은 학습성과의 분포를 강의계획상에 명시하고 학생들이 수강교과목에서 어떠한 학습성과를 성취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도록 매 학기 강의시작과 함께 설명하여야 한다.
강의계획서는 개별교과목에 포함된 학습성과의 수준과 반영률을 표시하게 하여 전체교과과정과의 연관성을 분명히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여기서 반영률이란 전통적인 강의, 숙제, 프로젝트, 현장견학 등을 포함한 전체강의 내용의 비중을 뜻한다.
강의계획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 1.학과, 학점, 교과목명, 담당교수명, 이수체계
- 2.과목 내용 설명 : 교과목의 개요
- 3.과목 수강 필수 조건
- 4.교제 및 부교제
- 5.교과목의 교육목표
- 6.교과목에서 다루는 주제
- 7.수업일정(즉, 주당 강좌수 및 강좌당 시간)
- 8.전문적인 요소에 관련한 이 교과목의 기여도
- 9.학습성과의 수준 및 반영률
- 10.강의방법 및 평가방법
- 11.강의계획서 작성자의 성명 및 작성일시
기본소양교육
광운대학교 전자공학프로그램에 입학한 학생들은 누구나 인문사회교양(4과목, 12학점) 및 엔지니어 기본소양(2과목, 6학점)을 총 18학점(1학기 분) 이상 인증필수로 이수하여야 한다. 인문사회교양 과목 중에 “기업과 경영” 및 “법과 경제”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 이 중에 하나를 이수하도록 하였고, “논술과 표현” 및 “조직과 리더쉽”도 동일한 방법으로 이수하도록 하였다. 기본소양교육 18학점을 통하여 학습성과에서 전공주제에서 다루기 어려운 학습성과(예 학습성과 6 ~ 학습성과 12까지)를 골고루 다루도록 하였다.
전산학을 포함한 수학 및 기초과학(MSC)
인증기준에 따라 수학(6과목, 18학점), 기초과학(4과목, 12학점) 및 전산학(2과목, 6학점)을 총 36학점(2학기 분) 이상 인증필수로 이수하여야 한다. 수학은 1학년 때 대학수학 1 및 대학수학 2, 2학년 때 공업수학 1 및 공업수학 2, 3학년 때 고급수학으로 확률 및 불규칙 신호론 및 선형대수로 이수하도록 하여 전공주제의 학습에 연계성이 있도록 하였다..
-
관련 전공주제 교과목
수학 학습내용
기초관련 및 전산학
-
- 전자기학 1/2
- 물리전자 1/2
- 회로이론 1/2
- 디지털공학 1/2
- 신호 및 시스템 1/2
대학수학 1 및 2
- 미적분학
- 행렬 및 벡터
- 수렴 및 발산
- 금수 등등
물리
- 대학물리 및 실험 1
- 대학물리 및 실험 2
-
- 전자회로
- 통신이론
- 확률 및 불규칙
- 디지털통신
- 디지털신호처리
공업수학 1 및 2
- 미분방정식
- 푸리에변환
- 라플라스변환
- 복소수 등등
화확
- 대학화확 및 실험 1
- 대학화확 및 실험 2
-
- 통신네트윅
- 광통신고학
- 음성신호처리
- 영상신호처리
- RF 시스템
고급수학 1 및 2
- 확률 및 불규칙 신호론
- 선헌대수
전산학
- 컴퓨터개론
- C프로그래밍
전공주제
인원의 인증기준에 따라 공학설계, 실험 및 실습, 전공기초, 전공일반 및 전공심화과정으로 최소 71학점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이는 공인원의 인증기준 4의 54학점(3학기 분) 보다 17학점이 많은 4학기 분인 것인데,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를 습득하기 위하여 필요한 학점수인 것이다. 물론 과다한 점이 없지는 않으나 양질의 엔지니어 양성이라는 본질을 고려할 때 프로그램에서는 필수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전공주제는 교과과정의 운영의 효율성과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적합하도록 아래와 크게 4개의 세부 주제로 나누어 교과과정을 편성하였다.
1. 전공기초
2. 전공일반
3. 전공심화
- -통신망 전공심화
- -멀티미디어신호처리 전공심화
- -무선통신 전공심화
4. 설계 및 실습
- -공학설계
- -실험 및 실습
- -전공심화 교과목을 통한 설계
전자공학프로그램 교과과정 학년별/학기별 총괄 시간표
구분 |
1학기 |
2학기 |
1학년 |
ㆍ실용영어
ㆍ정보화와 현대사회
ㆍ대학수학 1
ㆍ대학물리 및 실험 1
ㆍ대학화학 및 실험 1
ㆍ컴퓨터 개론
ㆍ(공학설계 입문) |
ㆍ원어민영어
ㆍ자연과학사
ㆍ대학수학 2
ㆍ대학물리 및 실험 2
ㆍ대학화학 및 실험 2
ㆍC 프로그래밍
ㆍ(공학설계 입문) |
2학년 |
ㆍ공학수학 1
ㆍ기초전자회로및실험 1
ㆍ물리전자 1
ㆍ회로이론 1
ㆍ전자기학 1
ㆍ디지털공학 1 |
ㆍ공학수학 2
ㆍ기초전자회로및실험 2
ㆍ물리전자 2
ㆍ회로이론 2
ㆍ전자기학 2
ㆍ디지털공학 2
ㆍ신호 및 시스템 |
3학년 |
ㆍ확률 및 불규칙 신호론
ㆍ전자회로 실험 1
ㆍ전자회로 1
ㆍ통신이론 1
ㆍ반도체공학
ㆍ마이크로파 공학 |
ㆍ선형대수
ㆍ전자회로 실험 2
ㆍ전공 논술(#1)
ㆍ전자회로 2
ㆍ통신이론 2
ㆍ디지털신호 처리
ㆍ마이크로파 회로 설계 |
4학년 |
ㆍ기업과경영/법과경제
ㆍ캡스톤 설계 1
ㆍ전자공학세미나(#3)
ㆍ데이터통신
ㆍ전자회로 응용
ㆍ컴퓨터 구조(#2)
ㆍ광전자공학
ㆍ음성 및 오디오신호처리
ㆍ영상 신호처리
ㆍRF 기본 이론 |
ㆍ논술과표현/조직과리더쉽
ㆍ캡스톤 설계 2
ㆍ광통신공학
ㆍ통신네트워크
ㆍ디지털방송 공학
ㆍ디지털 신호처리 실험
ㆍRF 시스템
ㆍRFIC 실험 |
관련 산업체와의 교류를 위한 제도의 마련
전자공학프로그램 내에 산학자문위원회를 두고 있어 이를 통하여 산업체와의 교류를 통한 교육에 힘쓰고 있다. 현 국내 여건상 산업체와의 정기적인 교류가 매우 어려운 편이고 이에 대한 이해도 부족하여 시행이 어려운 형편이나 캡스톤 설계 1/2의 조별 담당지도교수가 섭외한 산업체를 통하여 실무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협조하고 있다.
산업체와의 교류를 통하여 프로젝트 중심으로 실무교육을 시행하는 교과목
교과과정에서 캡스톤 설계 2는 산업체와의 교류를 통한 실무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하여 창의력과 실무능력을 극대화 하고 있다.
방학 중 기업 인턴제 실시
학교 교육만으로는 실제 현장에서의 현장감을 느낄 수 없으므로 방학 기간 동안에 10명 정도를 기업에 파견하여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 인턴제(이하 ‘인턴제’)를 실시한다. 현재 인턴제를 고려하고 있는 기업은 다음과 같다.
- -인턴제 시행 대상 기업
- -대덕전자
- -(주)미션텔레콤
- -(주)필드콤
- -(주)인티스
- -KETI
기업 인턴제의 효율적 진행과 효과의 극대화를 위하여 인턴 기간이 종료되면 참여 학생들은 결과 리포트를 제출하고 업체로부터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생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점차 제도의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학생과 기업 모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제도로 정착시킨다.
기업 인턴제 참여 인원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인턴제 이외에 학부 학생들이 방학 동안 교수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실질적인 연구 진행을 경험하도록 하며, 더 나아가 학생들의 대학 생활 만족도를 증가시키고 취업률 및 대학원 진학률 증가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또한, 프로젝트 참여에 의한 연구 결과를 반드시 리포트로 제출하고 외부 논문 발표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등의 내실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과 같이 강의 위주의 교육 이외에 기업체 현장 근무 또는 연구실에서의 실질적인 연구 활동을 통하여 이론적으로 배웠던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는 기회를 주고, “창의성, 전문성 및 현장감 있는 양질의 엔지니어”로서의 자질을 습득하도록 한다. 더욱이,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학생들이 현장에서 업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되고, 이는 졸업생의 취업률과 평판도 향상에 직접적이고 매우 강한 영향을 줄 것이다. 또한, 이 제도의 활성화를 위하여 궁극적으로 이 제도를 교과목으로 편성하여 학점을 부여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 제도의 실행을 위하여 학생들의 연구 참여에 대한 인건비를 지출하여 하며, 이는 교내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육강화사업의 사업비로 충당하도록 한다.)
교과과정 평가 및 개선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하여 전자공학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아래 5개의 분과를 두고 공학프로그램 교과과정을 통해서 해당 프로그램과 교육기관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제반 교육요소들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 -프로그램위원회
- -교과과정분과
- -교육평가및지원분과
- -학생지원분과
- -실험실습분과
- -웹관리분과
- -산학자문위원회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의 현황표
위원회명 |
구성 |
회의소집 |
규정 |
프로그램위원회 |
프로그램 전 교수진 |
매 월 |
|
교과과정분과 |
교수 3인 이상 |
매 학기 |
|
교육평가및지원분과 |
교수 3인 이상 |
매 학기 |
|
학생지원분과 |
교수 3인 이상 |
매 학기 |
|
실험실습분과 |
교수 3인 이상 |
매 학기 |
|
이러한 프로그램 운영에 관련된 위원회들은 정기적으로 산업현장의 요구사항과 졸업생 및 졸업예정인 학생을 대상으로 한 정기적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프로그램 교육목표를 수정하고 교육목표에 제시된 능력과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요소를 개발하고 운영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