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ADEMICS

ABEEK Overview

프로그램 구분

광운대학교 전자정보공과대학의 전자공학과 는 전자공학전문프로그램 과 전자공학일반프로그램 이 동시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일반프로그램은 기존의 졸업기준을 만족시키면 이수가 되며, 전문프로그램은 별도로 정한 인증교육과정 이수요건을 만족시켜야 이수가 되며 만족시키지 않으면 광운대학교 시행세칙 33조 2항에 의해 졸업이 유보됩니다.

또한 광운대학교 전문프로그램 (공학인증)은 개별인증이 아니라 프로그램 인증 (프로그램 소속 모든 졸업생의 인증요건 만족을 보장함)임으로 전문프로그램 소속의 모든 학생이 인증부여 요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졸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전 자공학과에 입학한 모든 학생은 지도교수와 면담을 거쳐 2학년 1학기부터 전문프로그램과 일반프로그램 중에서 본인이 이수를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나 3학년 1학기 (등록기준 5학기) 시작전에는 심사숙고하에 최종적으로 선택하여야 합니다.

프로그램 교과과정 인증필수 인증선택
전자공학전문
프로그램
전문교양 18 -
MSC 30 -
전공주체 전공기초 22 9
전공일반 12 6
전공심화 6 9
합계 전공 64학점 이상
총 인증교과목 112학점 포함 140학점 이수
전자공학일반
프로그램
2003년 전 입학생 2003년 입학생부터 (2004년 2학년 편입생 2005년 3학년 편입생) 2010년 입학생 부터
교양 30 교양 30 교양 30
전공 35 전공 45 전공 60
총 140 학점 이수

인증제도 소개

광운대학교(이하 ‘본교’) 전자정보공과대학의 전자공학과의 전자공학프로그램(이하 ‘프로그램’)이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하 ‘공인원’ 또는 ‘ABEEK')의 인증기준(이하 ’인증기준‘)에 관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있는지에 대하여 소개한다

광운대학교 및 전자정보공과대학의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국제화, 개방화 및 첨단화의 물결 속에 무한경쟁의 체제로 전환되고 있는 21세기의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국제 경쟁력을 갖춘 양질의 전자공학도 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은 2002년도 신입생부터 공인원의 인증기준을 바탕으로 “순환적 자율개선형 교육모델“을 도입하여, ”창의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양질의 엔지니어 양성“이라는 프로그램의 임무와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과과정, 학습성과와 이에 수반한 다양한 절차 및 시스템을 수립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운영함으로서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재학생 및 졸업생의 전문 실무능력을 극대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여기서 “순환적 자율개선형 교육모델”이라함 구성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성과 및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이를 시행한 연후에 그 결과를 분석평가(evaluation)하여 작게는 교과과정의 반영으로 개선하고, 크게는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한 연후에 교육목표를 개선하는 과정을 말하며, 이를 아래의 그림에 나타내었다. 이러한 “순환적 자율개선형 교육 모델”은 인증기준의 각 평가항목에 대하여 적용되었으며, 분석평가(evaluation)한 결과가 피드백되어 프로그램의 각 요소, 과정 및 절차들을 개선 발전시키는 것을 중요한 결과물로 보여줄 것이다.

프로그램은 구성원들의 요구사항, 입학생들의 질, 전자공학분야의 미래상, 프로그램의 교육여건 및 특성화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를 수립하였다. 수립된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과과정을 수립하고 이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고 이를 평가(assessement)하고, 평가를 통하여 분석된 결과(evaluation)를 피드백하여 지속적인 프로그램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소요 학생능력 설정

    교과과정 편성

  • 교육목표 설정

    학생능력 평가방법 결정

  • 구성원의 요구반영

    학생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