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ADEMICS

Students

개요

공인원 인증기준 1의 요구사항인 학생의 평가, 상담 및 관찰이 프로그램 목표와 일관성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본 프로그램의 운영주체로서의 학생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프로그램은 학생을 교육시키는 교육기관의 기본적인 의무를 수행함에 있어 학생들을 관리하고 지도하는 데 요구되는 다양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행하고 있다.프로그램의 교육목표에 부합되는 학업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평가(assessment)하기 위하여 학생을 분석평가(student evaluation)하고 상담 및 지도(student advising)하며 관찰(monitoring student progress)하는 방법 및 과정이 아래에 설명되어 있다.

전자공학프로그램은 광운대학교 및 전자정보대학의 교육목적을 근본으로 설정된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부지런하고 능동적인 자세를 고양시켜 세계화와 급속히 변하는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고 21세기를 능동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창의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양질의 엔지니어 양성“이라는 프로그램의 임무 달성하기 위하여, 입학에서부터 재학 및 졸업 이후 학생들의 발전상황을 점검하고 분석한 결과를 피드백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운영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이는 공인원의 인증기준을 바탕으로 “순환적 자율개선형 교육모델“을 도입하여 이를 프로그램 내에서 자체적으로 해석하여 설정한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과과정, 학습성과와 이에 수반한 다양한 절차 및 시스템을 수립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데 밑거름이 되는 것이다.

공인원의 인증기준 1 학생의 성취도를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자료를 활용한다.

학생지도

  • -학생 상담
  • -지도학생의 상담
  • -수강학생의 상담 : 교과목 상담시간

개별 교과목 포트폴리오(course portfolio)

  • -강의계획서
  • -학생의 강의평가
  • -교과목 강의 관련 자료 : 시험, 숙제 및 project 보고서 등등
  • -CQI 보고서 등등

학생 포트폴리오(student portfolio)

  • -교과과정 및 학습성과 포트폴리오(curriculum & outcome portfolio)
  • -교과과정 상의 교과목의 취득 이수학점을 통한 학습성과 성취도 분석
  • -학습성과 성취도 분석 시스템
  • -설계 프로젝트 포트폴리오(design project portfolio)

설문조사

  • -신입생 설문조사
  • -재학생 설문조사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졸업생 설문조사
  • -산업체 고용주 설문조사 등등

전자공학프로그램의 각종 운영위원회의 규정 및 회의록

  • -프로그램위원회 회의록
  • -교과과정위원회 회의록
  • -평가위원회 회의록
  • -산학자문위원회 회의록 등등